건강한 미래! 행복한 군민!

대한민국이 시작되는 곳
새로운 희망이 시작되는 해남군

감염경로

HIV 감염인의 체액(혈액, 정액, 질액, 모유)을 통해 빠져나온 HIV는 점막, 피부의 개방성 상처 또는 주사 찔림 등을 통해 타인에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 HIV 감염인의 땀, 침, 눈물 등에도 HIV가 미량 존재하지만 감염력이 없어 이를 통해 서는 감염되지 않음

HIV에 감염되는 경우

성 접촉을 통한 감염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파 경로로 성행위 중 감염 된 사람으로부터 감염되지 않은 사람의 몸 안으로 정액, 질 분비물 또는 혈액 등이 들어감으로써 감염됩니다.

감염된 혈액의 수혈

HIV에 감염된 혈액을 직접 정맥에 수혈하거나, 감염인의 혈액에서 생산된 혈청을 투여 받는 경우에 감염됩니다. 근래에는 수혈에 사용되는 혈액에 대하여 철저한 감염여부검사를 실시하고 있어 수혈로 인한 감염은 거의 없습니다.

오염된 주사바늘의 공동사용

마약사용자들 간에 주사바늘을 공동으로 사용 할 경우 오염된 바늘을 통해 HIV가 전파될 수 있습니다.

수직감염(모자감염)

감염된 산모에게서 아기에게로 전파되는 경우로 임신 중 태반을 통해 감염되거나 분만 과정에서 감염이 일어날 수 있으며, 모유를 통한 감염도 가능합니다. 조기검사를 통해 부모의 감염여부를 미리 알고 적절한 예방요법을 잘 따르기만 한다면 건강한 아기를 출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출산 후 모유수유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HIV/AIDS 감염경로별 내국인 신고현황(1985년~2014년)

* 우리나라의 경우, 98% 이상이 성관계로 감염됨

HIV에 감염되지 않는 경우

모기나 기타 곤충에 의한 감염여부

HIV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 전파되는 바이러스 이므로 모기와 벌레로 인해서는 HIV에 감염되지 않습니다.

같은 방을 사용하거나 물건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

머리빗, 침대 시트, 손잡이 등의 물건들은 공동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벼운 키스나 포옹, 악수를 하는 등 피부접촉

감염인 혹은 상대방에게 전염성이 있는 피부병변이나 호흡기 질환이 있는 경우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탕이나 화장실 변기의 공동 사용

감염인이 치질이나 치열이 있어 출혈이 있는 경우 변기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감염인 간병

감염인의 혈액, 타액 등을 다룰 때는 장갑을 껴야 합니다. 활동성 폐결핵이 있는 감염인을 간병할 경우 폐결핵 감염을 막기 위해 꼭 N95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감염인의 기침, 재채기, 눈물로 인한 감염여부

식탁에 앉아 같은 음식을 나누어 먹거나 식기를 함께 사용하는 것으로는 감염되지 않습니다.

HIV 감염을 예방하는 방법

올바른 콘돔 사용!

콘돔은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HIV 예방법으로 올바른 콘돔사용은 HIV나 다른 병원균의 감염을 예방합니다. HIV는‘성 접촉’이라는 확실한 감염경로가 있고, 국내의 경우 성 접촉으로 인한 감염이 98% 이상으로 올바르게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사용자가 콘돔의 사용 수칙을 정확하게 잘 지킨다면 100%에 가까운 예방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익명검사

감염될만한 의심행위를 하였다면, ‘12주 후’검사 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모든 병·의원과 보건소에서 검사가 가능하며 특히 보건소에서는‘무료익명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안전한 성관계

에이즈는‘성접촉’이라는 확실한 감염 경로가 있으므로, 올바르게 콘돔을 사용하여 안전한 성관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혈중 바이러스 수치가 높거나 심한 면역결핍상태인 경우, 항문 성교를 하는 경우, 다른 성 전파 질환이 동시에 감염되어 있는 경우는 HIV감염의 위험이 높으므로 특별한 주의가 요망됨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보건정책과 감염병대응팀 문의전화 061-531-3751
  • 최종수정일 2019-02-2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