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미래! 행복한 군민!

대한민국이 시작되는 곳
새로운 희망이 시작되는 해남군

고혈압예방 및 관리

염분섭취를 줄입니다.

소금은 혈압을 높이는 데 절대적인 역학을 하므로 소금, 간장, 된장 등과 소금에 절인 음식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한국인의 1일 소금 섭취량은 15~20그램이나 되는데 이를 절반으로 줄여야 합니다.

여자가 지금 국을 끓이는데 소금을 집어넣을라고 하는데 남자가 안된다며 손짓을 하는 모습
염분섭취를 줄이려면
  • 소금, 간장, 된장, 고추장의 사용을 줄이고 고춧가루나 후춧가루, 겨자, 식초, 설탕의 조미료를 이용합니다.
  • 김치나 장아찌, 젓갈류 등의 섭취를 줄입니다.
  • 국이나 찌개류의 국물을 많이 먹지 않도록 합니다.
  • 조리시 간을 하지 말고 따로 양념장을 만들어 이용합니다.
  • 식사 바로 전에 간을 하면 짠맛을 더 느낄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산의 섭취를 줄입시다.

정기적으로 검사하고 동맥경화증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많은 동물성 식품을 삼갑니다.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

소간, 돼지간, 메추리알, 달걀노른자, 오징어, 새우, 장어, 뱀장어, 미꾸라지, 생선 알과 내장

포화지방산이 많은 식품

삼겹살, 갈비, 베이컨, 닭껍질, 버터, 치즈, 우유(전유), 생크림, 초콜릿, 코코넛 기름

섬유소는 충분히 섭취합니다.

섬유소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혈액내 콜레스테롤치를 낮추고, 배변을 원활하게 하므로 혈압 상승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섬유소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 잡곡, 콩류, 해조류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신선한 채소와 과일에는 포타슘이 풍부하여 소변을 통해 나트륨이 잘 배설되게 하므로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적당한 운동

여자는 자전거를 타고 남자는 뛰어가고 있는 모습

규칙적인 운동은 체중 감소뿐 아니라 혈압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심장에 무리가 없는 적당한 운동은 심장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하루 30분이상 1주일에 적어도 3회 이상 약간숨이 찰 정도로 걷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등의 운동을 꾸준히 합시다.

금연

남자가 담배를 발로 차고 있는 모습

흡연은 교감신경계를 항진시키고 동맥경화와 심근경색을 약화시키므로 합병증의 예방을 위하여 담배는 절대로 피워서는 안됩니다.

절주

컵에 남자가 취해서 비틀거리고 있는 모습

술은 혈압을 상승시킬 뿐 아니라 체중을 증가시키고 혈액내 중성지방 농도를 상승시키는 등 여러 가지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술의 섭취를 줄이도록 하되, 부득이한 경우에는 1회 섭취량이 포도주는 120~240㎖, 맥주는 1~2컵(200~400㎖), 소주나 위스키는 1~2잔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스트레스 제거

남자가 노래를 부르며 구름을 타고 있는 모습

스트레스는 교감신경의 기능을 항상시켜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즐거운 생활로 정신적인 안정을 유지하고 생활 양식까지도 바꾸어 봅시다.

정상체중 유지

운동과 함께 칼로리를 제한하며 체중을 조절하여 정상체중을 유지하십시오. 복부비만은 특히 나쁩니다.

혈압측정

정상인도 일년에 한번 이상 혈압을 측정하십시오. 한 번이라도 혈압이 오른 적이 있거나 위험인자가 있는 사람은 자주 재어 보십시오.

약물 치료는 의사의 지시대로

뚱뚱한 여자가 체중을 달고 있는 모습

많은 종류의 혈압강하제는 그 작용 기전이 다르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어떤 강압제는 고혈압 환자에게 오히려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갑자기 혈압을 낮추는 것도 위험하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건강증진과 건강증진팀 문의전화 061-531-3762
  • 최종수정일 2020-04-0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