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미래! 행복한 군민!

대한민국이 시작되는 곳
새로운 희망이 시작되는 해남군

골다공증 치료 및 예방

골다공증의 치료

어떤 치료가 가능한지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뼈가 더 이상 약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모든 방법들이 골다공증의 진행 또한 느리게 해 줄 수 있습니다.

골흡수가 증가되어 생기는 폐경 후의 골다공증과 같은 경우 골흡수를 억제할 수 있는 약제를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으로 골다공증의 발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를 지닌 약제 중 대표적인 것이 여성호르몬(에스트로젠)으로, 이외에도 칼시토닌이나 비스포스포네이트와 같이 골흡수를 억제하는 약제가 개발되어 있습니다.

이미 골밀도가 현저히 감소된 골다공증의 가장 이상적인 치료제는 골형성을 촉진시켜 새로운 뼈를 만들어내어 골밀도를 증가시키는 약제이지만, 현실적으로 상당한 효과가 있으면서 부작용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약제는 드뭅니다.현재 알려진 골형성촉진제는 불소와 부갑상선호르몬의 두 가지인데, 둘 다 아직 시험적인 상태입니다.

골다공증의 예방

세월을 멈추거나 노화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을 변화시킬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여러 단계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폐경이 된지 오래 되었거나 의사가 이미 골다공증이 있다고 진단하였더라도, 너무 늦은 때란 없습니다.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연

폐, 심장, 순환을 위해서 아직 담배를 끊지 못했다면 골다공증은 담배를 끊어야 하는 또 하나의 이유가 됩니다. 금연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여러 방법들이 있으며, 의사가 금연하는 데에 가장 좋은 방법을 알려줄 수 있을 것입니다.

절주

소량의 알코올은 인체에 해를 끼치지 않지만, 음주를 일상적으로 하면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골 소실 예방에 도움이 되며 심장에도 좋습니다. 효과를 보기 위해 과도한 운동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매일 산책하는 것이 1주에 한 번 테니스 게임을 하는 것보다 훨씬 좋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과도하게 운동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운동을 자주 하지 않았던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집에 있을 수밖에 없거나 이미 골다공증이 있더라도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들이 있습니다. 어떤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칼슘 섭취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성을 줄이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는 사전에 튼튼한 뼈를 가지는 것입니다! 어린이들이 음식에서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함으로써 뼈를 튼튼하게 해 줄 수 있습니다. 0 -30대 이후에는 뼈가 성장을 멈추지만, 어떤 나이에도 적절한 칼슘 섭취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증거들이 있습니다.

다음의 음식은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음식 별 함유된 칼슘 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표
우 유 770mg/500ml(전지 또는 탈지)
치 즈 760mg/100g
요구르트 150mg/100g
7.5 - 45mg/한조각
정 어 리 440mg/100g
브로콜리 100mg/100g
달 걀 27mg/개

기타 칼슘이 풍부한 음식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어, 아이스크림과 같은 모든 유제품, 시금치, 콩, 땅콩. 성인의 일일 칼슘 권장량은 1000 mg 이며, 폐경기 이후 여성은 하루 섭취량을 1500 mg으로 증량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건강증진과 건강증진팀 문의전화 061-531-3762
  • 최종수정일 2019-07-1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