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안내

Home 우리해남 > 해남소개 > 읍면안내 > 화산면 > 연혁/지명유래

연혁

고려시대
영암군 속현의 일지역.

조선초
해진군역에서 분리 해남현역의 일부가 됨.

조선시대 말
월호 하천으로 경계로 북부를 화이면 남부를 화일면이라 칭함.

  • 1914
    1914년
    화일, 화이 양면을 통합하고 진도군 삼마리를 병합하여 화산면이라 칭함
화산면 전경사진

지명유래

해창리
해창-리(海倉里) [석호정, 해창, 창촌] [리]본래 해남군 화이면의 지역으로서, 갯가에 정자나무가 많았으므로 석호정이라 하다가, 연곡리에 있는 해창(조운창)을 이곳으로 옮겼으므로 해창 또는 장촌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해창리라 해서 화산면에 편입되었다.
금풍리
금풍-리(金豊里)[리]본래 해남군 화이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폐합에 따라, 명금리와 신풍리 일부를 병합하여 금풍리라 해서 화산면에 편입됨
연곡리
연곡-리(蓮谷里) [연고랑, 연곡] [리]본래 해남군 화이면의 지역으로서, 연고랑 또는 연곡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봉정리, 용덕리의 각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연곡리라 해서 화산면에 편입되었다.
율동리
율동-리(栗洞里) [밤나뭇굴, 율동] [리]본래 해남군 화이면의 지역으로서, 밤나무가 많았으므로 밤나뭇굴 또는 율동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용덕리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율동이라 해서 화산면에 편입되었다.
가좌리
가좌-리(可座里) [가좌, 왓등, 외초리, 와등] [리]본래 해남군 화이면의 지역으로서, 기와 굽은 자리엿으므로 와등, 왓등, 외초리 또는 가좌라 하엿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지동리, 입암리와 무학리, 율동리, 관동리의 각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가좌리라 해서 화산면에 편입되었다.
관동리
관동-리(關東里) [관동, 관머리, 관두] [리]본래 해남군 화이면의 지역으로서, 관머릿산 밑이 되므로 관머리 또는 관두, 관동이라 하엿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성조리, 무학리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관동리라 해서 화산면에 편입되었다.
월호리
월호-리(月湖里) [월호] [리]본래 해남군 화이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선창리, 재동리와 봉저리, 연화리의 각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월호리라 해서 화산면에 편입되었다.
연정리
연정-리(蓮井里)[리]본래 해남군 화이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석정리와 연화리, 신풍리, 봉저리, 월호리의 각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연화와 석정의 이름을 따서 연정리라 하여 화산면에 편입되었다.
방축리
방축-리(方丑里) [방죽몰, 방축] [리]본래 해남군 파일면의 지역으로서, 방죽이 있으므로 방죽몰 또는 방축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마명리, 석전리, 갑길리 일부를 병합하여 방축리라 해서 화산면에 편입되었다.
부길리
부길-리(富吉里) [리]본래 해남군 파일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 합에 따라 부곡리, 칠암리, 갑길리, 봉황리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부곡과 갑길의 이름을 따서 부길리라 하여 화산면에 편입되었다.
송산리
송산-리(松山里) [솔매, 송산] [리]본래 해남군 파일면의 지역으로서, 소나무가 많은 산 밑이 되므로 솔매 또는 송산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삼치리, 과목리와 봉황리, 주천리, 갑길리의 각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송산리라 해서 화산면에 편입되었다.
석호리
석호-리(石湖里) [리]본래 해남군 파일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통폐합에 따라 흑석리, 장명리, 대인리, 대지리, 주천리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석호리라 해서 화산면에 편입되었다.
안호리
안호-리(安湖里)[리]본래 해남군 파일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안정리, 중정리를 병합하여 안호리라 해서 화산면에 편입되었다.
평호리
평호-리(平湖里) [리]본래 해남군 파일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사포리, 송평리, 평발리, 수동리를 병합하여 평호리라 해서 화산면에 편입되었다.
삼마리
삼마-리(三馬里) [리]본래 완도군 보길면의 섬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상마도리, 중마도리, 하마도리와 죽도를 병합하여 상,중,하의 3마도의 뜻을 따서 삼마리라 하여 해남군 화산면에 편입되었다.
공공누리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화산면 총무팀문의전화 061-531-3065
  • 최종수정일 2023-07-0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