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안내

Home 우리해남 > 해남소개 > 읍면안내 > 황산면 > 연혁/지명유래

연혁

백제시대
세금현의 영속.

신라 통일후
광무군(현 영암군)의 속현으로 해남을 침명현이라 하였는데 그 소속령이었음.

고려조
해남현으로 개칭 영암군 소속령이 됨.

조선 태종 9년(1409)
진도와 합병 해진현으로 칭했다가 세종 19년(1437) 해남현으로 개칭.

황일면과 황이면으로하여 풍헌을 두어오다 조선 고종 33년(1896년)풍헌을 집강제로 개편하면서 황이면과 황일면 일부와 황일면을 폐합하여 황원면으로 개칭하고 광무 7년(1903년) 집강제를 면장으로 개칭.

  • 1914
    1914년 4월 10일
    행정구역개편으로 산일면 일부와 황원면전부를 합병하여 황산면이라 칭하였음.
황산면 전경사진

지명유래

관춘리
관춘-리(冠春里) [갓점골, 관춘, 입점] [리] 본래 해남군 황원면의 지역으로 , 갓점이 있었으므로 갓점골 또는 관춘, 입점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신성리, 내외리, 평덕리를 병합하여 관춘리라 해서 황산면에 편입되었다.
남리리
남리-리(南利里) [앞리, 남리] [리] 본래 해남군 황원면의 지역으로서 앞리 또는 남리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시등리, 신등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황산면에 편입되었다. 조선조 해남3역의 하나.
부곡리
부곡-리(富谷里) [리] 본래 해남군 황원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황원면의 춘정리, 부곡리, 소정리, 외립리 일부를 병합하여 부곡리라 하여 황산면에 편입되었다.
송호리
송호-리(松湖里) [들문, 송호] [리] 본래 해남군 산일면의지역으로서,들문 또는송호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만년리, 병온리, 교동리 일부를 병합하여 송호리라 해서 황산면에 편입되었다. 들문성의 문지가 있다.
연당리
연당-리(蓮塘里) [연못골, 연당] [리] 본래 해남군 황원면의 지역으로서, 연못이 있으므로 연못골 또는 연당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페합에 따라 덕암리를 병합하여 연당리라 해서 황산면에 편입되었다.
연호리
연호-리(燕湖里) [리] 본래 해남군 산일며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동연리, 서연리, 연자리, 원호리 일부를 병합 하여, 연자와 원호의 이름을 따서 연호리라 해서 황산면에 편입되었다.
옥동리
옥동-리(玉洞里) [옥동, 옥연] [리] 본래 해남군 황원면의 지역으로서, 옥매산(군 산천) 밑이 되므로 옥동 또는 옥연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삼호리를 병합하여 옥동리라 해서 황산면에 편입되었다.
외입리
외입-리(外笠里) [바깥갓바우, 외입] [리] 본래 해남군 황원면의 지역으로서, 갓바우 바깥쪽이 되므로 바깥 갓바우 또는 외입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페합에 따라 초월리,연당리를 병합하여 외입리라 해서 황산면에 편입되었다.
우항리
우항-리(牛項里) [소목, 우항] [리] 본래 해남군 산일면의 지역으로서, 지형이 소의 목처럼 생겼으므로 소목 또는 우항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황원면의 자동리, 삼성리와 시등리, 신기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우항리라 해서 황산면에 편입되었다.
원호리
원호-리(院湖里) [원호] [리] 본래 해남군 산일면의 지역으로서 원호라 하였는데, 1914년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학동리, 교동리를 병합 하여 원호리라 해서 황산면에 편입되었다.
일신리
일신-리(日新里) [일신] [리] 본래 해남군 산일면이 지역으로서 일신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성산리, 금곡리를 병합하여 일신리라 해서 황산면에 편입되었다.
한자리
한자-리(閑子里) [한자] [리] 본래 해남군 산일면의 지역으로서, 작은 고개밑이 되므로 한자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신정리, 산소리, 중의도와 호동리, 신흥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한자리라 해서 황산면에 편입되었다.
호동리
호동-리(虎洞里) [범골, 호동] [리] 본래 해남군 산일면의 지역으로서,범이 살았으므로 범골 또는 호동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한아리와 우항리, 신흥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호동리라 해서 황산면에 편입되었다.
공공누리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황산면 총무팀문의전화 061-531-3464
  • 최종수정일 2023-07-0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