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농업기술 보급혁식으로 디지털 농업ㆍ창조농업이 해남 농촌과 함께합니다.
홈 > 정보광장 > 보도자료 인쇄

보도자료

해남군 시설고추 방제시스템 보급 시범 시연회 개최

  • 작성자 장예지
  • 작성일 2021-11-24

해남군 시설고추 방제시스템 보급 시범 시연회 개최
작업자 보호과 농가 경영비 절감에 도움


 (사진설명) 해남군농업기술센터가 최근 송지면의 시설고추 농가에서 ‘시설고추 방제시스템 보급 시범사업’에 대한 현장 평가회를 개최하고 있다.

 해남군(군수 명현관) '시설고추 방제시스템 보급 시범사업'으로 시설고추농가에 무인 방제 시스템을 도입했다. 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화원면과 송지면 두 농가의 고추 재배시설(약 0.2ha)에 '무인 방제시스템'을 시범 설치했다.
 시설고추 방제시스템 보급 시범사업은 고령화 시대 시설고추 병해충 방제 생력화로 농업력 부족 해결과 경영비 절감은 물론, 작물보호제 노출 피해를 차단해 농업인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사업이다.
 시설고추 재배 시 가장 어렵고 힘든 작업 중 하나는 작물보호제 살포다. 농가에서 건전한 생육과 고추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 안전사용 기준에 맞게 15회 이상 작물보호제(농약)를 살포하고 있다. 살포 과정 중 농업인이 직·간접적으로 작물보호제에 노출돼 크고 작은 중독사고가 발생 될 가능성이 높으며, 특히 한여름의 경우 더위로 인해 보호장구 착용이 소홀해질 수 있어 중독사고 위험성이 더 클 수 밖에 없다.
  무인 방제시스템은 시설 밖에 설치한 방제기에서 살포시간 및 살포구역을 설정해 살포한다. 이 시스템을 도입하면 기존 동력 방제기와 비교해 약제 살포 시간은 50% 이상, 농업인의 작물보호제 노출 피해는 100% 줄일 수 있어 작업자 보호과 농가 경영비 절감에 도움이 된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무인 방제시스템의 방제 효율 등 사용 효과 분석 후 기타 개선사항이 있는지 세심히 보완해 확대 보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농업기술센터 원예작물팀 김지수 농촌지도사(☎ 061-531-387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해남군 QR코드

담당자
갱신일자
2018-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