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농업기술 보급혁식으로 디지털 농업ㆍ창조농업이 해남 농촌과 함께합니다.
홈 > 정보광장 > 보도자료 인쇄

보도자료

맥류 병해충 방제 철저히 해야 피해 줄여!

  • 작성자 장예지
  • 작성일 2022-04-19

맥류 병해충 방제 철저히 해야 피해 줄여!
- 출수기 전후로 붉은곰팡이병 등 병해충 적기 방제 필요 -

 

 해남군(군수 명현관)은 본격적인 맥류 출수기가 시작되고 4월 이른 고온과 잦은 강우가 예상됨에 따라 붉은곰팡이병, 진딧물 등 병해충 예방을 위한 적기방제 지도에 나서고 있다.
 
 맥류 붉은곰팡이병은 이삭이 패는 시기부터 유숙기(젖익음 때) 사이에 온도가 15℃ 이상,  3일 이상 강우 지속시 발생하는 병으로 병에 감염된 이삭을 사람이나 동물이 먹게 되면 붉은곰팡이가 분비하는 독소로 사람은 구토·설사 등의 중독 증상이 나타나고, 가축은 체중감소, 사료섭취 감소 등의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이삭패는 시기에 예방위주로 철저히 방제 해야 한다.
 붉은곰팡이병 예방을 위해서는 포장 습도가 높지 않도록 배수로 정비를 철저히 하고,
 이삭이 팬 후 캡탄수화제와 아끼미 유현탁제 등 적용약제를 2~3회 살포하고 친환경 방제는 석회유황 1,000배액(물 1말에 20ml희석)을 골고루 살포해 주면 된다.


 또한, 진딧물 발생시기도 보리, 밀을 중심으로 매년 빨라지고 있어 발생 초기에 피리플루퀴나존 액상수화제, 설폭사플로르 액상수화제 등 등록약제를 이용하여 불은곰팡이병과 동시에 진딧물 방제도 실시해야 한다.


김기수 해남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은 “해남군은 보리 4,243ha, 밀 1,269ha 등 맥류 6,092ha를 재배하고 있는 맥류 주산지로 이삭패는 시기에 예방위주 적극적인 병해충 방제지도로 고품질 맥류를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농가지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농업기술센터 정상필 주무관(☎ 061-531-386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해남군 QR코드

담당자
갱신일자
2018-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