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농업기술 보급혁식으로 디지털 농업ㆍ창조농업이 해남 농촌과 함께합니다.
홈 > 정보광장 > 보도자료 인쇄

보도자료

해남군, 기후변화 대응 농식품 미래농업과 융복합 연구개발에 박차!

  • 작성자 장예지
  • 작성일 2022-04-22

해남군, 기후변화 대응 농식품 미래농업과 융복합 연구개발에 박차!


해남군(명현관)은 신소득 및 기후변화 대응 작물, 지역 특산물 가공 연구 등 다양한 분야의 농업분야 연구를 추진하여 괄목할만한 성과를 나타나고 있다.
   2020년도부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기후변화 대응 신소득작물 발굴을 위하여 인디언시금치, 오크라 등 37작목에 대하여 실증연구를 추진, 파인애플, 소과종 수박 등 7작목에 대하여 시범사업으로 확대 추진, 오크라, 참쑥 등 13작목은 가공기술 개발 및 유통 판로 개척하는 성과를 보였다.
 
  기후변화에 대응한 아열대작목 실증시험은 2018년 바나나 실증시험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지역에 맞는 적응성 품종을 선발하였고 관수·온도관리 및 후숙기술 정립과 연작장해 대책 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해남군은 국내산 아열대 작목의 경쟁력이 충분하다고 보고 파인애플 내재해형 하우스 등 생산 기반 시설구축과 파인애플 재배기술 보급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실증재배를 통해 지역 적응성 검증 적정 재배 기술을 정립하면서 지구 온난화 등 기후변화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농가부가가치 향상을 위하여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가공연구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9년 미니단호박에서 기능성 성분을 최초로 규명하여, 학술지 게재 3건, 특허출원 1건 등의 성과를 거둬 그 성과를 바탕으로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기능성원료 등록을 위한 인체 적용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인체적용시험은 유관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향후 2년간 진행될 예정이다.
  최대 배추 주산지인 해남 김치의 표준화와 김치 과학화를 위하여 세계김치연구소와 함께 맛이 뛰어나고 차별화된 명품레시피를 연구 개발하여 지역 김치생산업체인 화원농협, 김치정보화마을 등 8개 업체에 김치표준화 기술 이전식을 진행하였고, 희망 관내업체들에게 추가 기술이전을 추진 중이다.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다양한 연구 개발를 통하여 상용화로 해남 농업인 소득 창출 및 산업 부가가치를 지속적으로 키워나가며 직원 1인 1과제 실증연구를 실시 신소득 작목 재배로 현장에 보급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농촌지도과 전상명 주무관(☎ 061-531-384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해남군 QR코드

담당자
갱신일자
2018-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