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농업기술 보급혁식으로 디지털 농업ㆍ창조농업이 해남 농촌과 함께합니다.
홈 > 정보광장 > 보도자료 인쇄

보도자료

해남군, 고품질 배추생산을 위한 적기 농작업 실천 당부

  • 작성자 장예지
  • 작성일 2022-08-18

해남군, 고품질 배추생산을 위한 적기 농작업 실천 당부


  해남군(군수 명현관)은 가을·겨울배추 정식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적기파종과 적기정식을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배추는 일반적으로 파종하는 128구 트레이의 경우 25일이 지나면 뿌리의 노화가 시작되기 때문에 적정 육묘일수를 넘기지 않아야 한다. 
 
 노화묘를 정식했을 경우 본밭에서 활착이 늦어 초기생육이 지연되고 바이러스와 무름병 등 병해충에 취약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식 예정일로부터 25일 전에 파종하는 것이 좋다.


 전국 배추의 25%를 생산하는 해남군은 기상 조건 상 가을배추의 경우 9월 5일경, 겨울배추는 9월 15일경 정식하는 것이 적당하다.


 이른 정식을 하게 되면 결구기 이후 고온으로 인한 무름병 등 발생이 많고 겨울배추의 경우에는 지나친 결구로 인해 밑둥썩음병 발생 및 월동력 저하의 원인이 된다. 반면 늦은 정식을 할 경우 배추가 결구되지 못할 우려가 있어 품질 좋은 배추 생산을 위해서는 적기파종, 적기정식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배추 재배 시 문제가 되는 뿌리혹병과 토양전염성병 예방을 위해서는 지면차단육묘를 실천하고 철저한 육묘상 관리를 통해 과습 및 병해충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해야한다.
 
 정식 전 본밭관리는 아주심기 2~3주 전 퇴비와 석회를 1주 정도 간격을 두고 시비하며 이랑을 만들 때 요소, 용과린, 염화가리를 시용해주면 된다. 권장시비량은 토양상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밑거름 시용 전 농업기술센터에 토양검정을 의뢰(약 2~3주 소요)하여 적정시비량을 처방받아 시비해야한다.


해남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고품질 배추 생산을 위해 건전묘 생산과 적기정식을 위한 시기별 현장지도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  임지우 농촌지도사(☎ 061-531-387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해남군 QR코드

담당자
갱신일자
2018-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