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농업기술 보급혁식으로 디지털 농업ㆍ창조농업이 해남 농촌과 함께합니다.
홈 > 정보광장 > 보도자료 인쇄

보도자료

해남군, 벼농사 후기 병해충 방제 지도 총력

  • 작성자 장예지
  • 작성일 2023-09-07

해남군, 벼농사 후기 병해충 방제 지도 총력
- 현장지도반 편성 중점지도 나서 -


  해남군(군수 명현관)은 벼 출수기 이후 고온다습한 환경지속과 잦은 강우로 방제가 소홀한 필지에서 혹명나방 등 병해충이 많이 발생되고 있어 9. 4. ~ 9. 8.을 중점방제기간으로 설정하여 중점지도에 나서고 있다.


해남군 관계자에 따르면 벼농사 후기 고온, 잦은 강우 등 이상기상에 따른 병해충 발생에 유리한 환경 조성으로 혹명나방 발생면적이 평년 대비 134% 증가하였고, 이삭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도 일부 발생하여 방제를 소홀히 할 경우 수확량 감소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특히 혹명나방은 전년보다 10일 가량 빠르게 비래하였고, 고온(30℃) 지속으로 세대기간이 단축되어 많이 발생하고 있다. 혹명나방은 상위 잎을 가해하여 벼 이삭이 잘 여물지 못하게 하고 생산량 감소와 쌀 품질 저하를 가져온다.


혹명나방 방제 시 발생량이 많은 논은 작용기작이 다른 2가지 적용 약제로 7~10일 간격으로 2회정도 방제하고, 이삭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도 적용 약제를 선택하여 농약안전사용 기준에 맞게 추가 방제해야 효과적이다.


해남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벼농사 후기 병해충 발생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예찰 등을 통해 발생상황을 신속히 전파하여 적기에 방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농업기술센터 박정훈주무관(☎ 061-531-386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해남군 QR코드

담당자
갱신일자
2018-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