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농업기술 보급혁식으로 디지털 농업ㆍ창조농업이 해남 농촌과 함께합니다.
홈 > 정보광장 > 보도자료 인쇄

보도자료

해남군, 마을 파종 기계화 기술 현장연시회 개최

  • 작성자 장예지
  • 작성일 2023-09-22

해남군, 마늘 파종 기계화 기술 현장연시회 개최


  해남군(군수 명현관)은 지난 20일 북평면에서 밭작물 농작업 기계화 촉진을 위해  농촌진흥청과 협력하여‘마늘 기계 파종 현장 연시회’를 개최했다.
 
 이날 연시회는 농촌진흥청 관계자, 씨마늘생산자협회 회원, 일반농업인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조파식, 점파식 파종기, 드론방제기 등을 이용한 마늘 파종 기계화 작업 연시회를 가졌다.


 이번에 선보인 조파식 마늘 파종기는 기존 점파식 마늘파종기의 단점을 개선했다. 점파식 파종기 사용 시 종자가 거꾸로 파종되는 비율이 10%, 결주율이 8% 였지만 조파식 파종기를 사용하면 거꾸로 파종되는 비율과 결주율이 모두 1.5%밖에 되지 않아 마늘 파종기 확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남군은 최근 고령화와 농촌인구 감소 등으로 노동력이 부족하고 인건비가 올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 인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늘 재배의 전 과정 일관 기계화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기계화가 가장 미진한 파종작업의 생력화 기술 보급에 속도를 내고 있다.


 마늘 기계 파종작업을 지켜본 한 농업인은 “현장 연시회를 통한 기계화 활용 기술의 체감도가 높아진다면 머지않아 대부분의 현장에서 마늘을 기계로 파종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생산비 절감과 노동력 부족 해소를 위해 농기계 보급과 기계화 재배기술도 함께 보급하는 등 농작업 기계화율을 높여 나가도록 하겠다”며 “기계화가 미진한 마늘 기계 파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농업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  임지우 농촌지도사(☎ 061-531-387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해남군 QR코드

담당자
갱신일자
2018-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