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농업기술 보급혁식으로 디지털 농업ㆍ창조농업이 해남 농촌과 함께합니다.
홈 > 정보광장 > 보도자료 인쇄

보도자료

해남군, 귀농인 임대용 농지 매입합니다!!

  • 작성자 장예지
  • 작성일 2024-02-14

해남군, 귀농인 임대용 농지 매입합니다!!
- 은퇴농 · 이농 등 비농업인 소유 전 · 답 우선 매입 -


  해남군(군수 명현관)은 2월 29일까지 귀농인 임대용 농지 매입 신청을 각 읍면 사무소 산업팀에서 접수한다.


 귀농인 임대용 농지 매입사업은 행정안전부로부터 확보한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투입하여 우리군에 정착한 초기 귀농인의 영농비용 경감과 소득기반 마련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농 · 직업전환 및 고령 또는 질병 등으로 은퇴하고자 하는 농업인의 유휴농지 또는 비농업인의 상속농지를 우선 매입한다.


 매입대상은 필지당 면적이 1,000㎡ 이상인 공부상 지목이 전 또는 답인 농지이면서 감정가액이 1㎡당 3만원 이하인 농지이며, 서로 연접한 필지의 농지로 합계면적이 1,000㎡ 이상인 경우에도 신청이 가능하다.


 매입금액은 감정평가업자가 평가한 금액으로 결정되며 매매계약 체결시 계약금의 10%를 우선 지급하고 소유권 이전 완료 후 잔금을 일시불로 지급한다.


 매입농지로 결정되더라도 기존 소유자 또는 임차인이 올해까지 경작이 가능하며, 매입한 농지는 올해 12월까지 경작을 희망하는 귀농인을 선정하여 내년 1월부터 임대할 예정이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비농업인의 유휴농지를 활용한 귀농인 임대용 농지매입 사업이 신규 농업인으로 성장하는 초기 귀농인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역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농업기술센터 귀농귀촌팀 윤금화 주무관(☎ 061-531-427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해남군 QR코드

담당자
갱신일자
2018-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