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의 시작, 땅끝해남

힘찬도약! 살맛나는 으뜸해남

말과 글

2021년 새날을 열며(신년사)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군민 여러분 모두 성실과 풍요의 상징인

소의 해 기운을 받아 계획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는 넉넉한 한 해 되시길 기원합니다.

 

되돌아보면 지난 일년은 코로나라는 전대미문의

상황 속에서 너나없이 어려운 시기를 보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역의 주체로 어려움을 함께 해주신 군민 여러분께 고개숙여 감사드립니다.

 

2021년은 지난 성과를 바탕으로 빛나는 해남,

새로운 해남의 비전이 열매를 맺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어려운 때일수록 우보호시(牛步虎視)의 각오로

더 멀리보고 더 우직하게 걸어 나가겠습니다.

 

저와 1천여 공직자는 군민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경제와 사회의 활력, 문화와 관광의 매력, 사람과 공동체의 온정을 확산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청정 자연을 비교우위로 한 농수산업을 육성하여 생동감 있는 지역경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군정 중심을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두고, 고소득 기반구축과 서민 경제의 회복탄력성을 높이는데 행정역량을 집중하고자 합니다.

 

올해도 기후변화대응 신소득 작목 발굴과

미래농업 기반구축, 10년 후, 20년 후를 대비하는 중장기적 미래비전을 접목하는 농어업의 맞춤형 지원을 추진하겠습니다.

전국 최대 친환경 농산물 인증면적의 확대와 내실화·품목 다양화를 통한 품질 도약으로 청정 농수산, 청정 먹거리 일등군으로서의 위상을 지켜내겠습니다.

 

전국 최초로 도입된 해남군 농민수당은 광역지자체인 전남·전북·충남까지 확대된 것은 물론 전국 대부분 지자체에서 이미 도입하였거나 도입을 논의 중입니다.

 

군 직영의 온라인 쇼핑몰‘해남미소’는

비대면 마케팅 시대에 맞추어 라이브커머스 등

맞춤형 농수특산물 판매 채널을 확대하여

온라인 유통의 새 지평을 개척하겠습니다.

국정과제인 2030 푸드플랜은 공공급식지원센터를 준공하고 올 상반기 해남읍 로컬푸드 직매장 건립을 앞두고 있습니다. 농어가에는 소득향상과 새로운 판로를, 군민·소비자에게는 청정한 먹거리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남해안 지역 아열대과수연구의 거점이 될

전라남도과수연구소를 유치하여 2023년까지

해남 통합이전을 확정한 결과 우리군이 중점적 추진하고 있는 기후변화 대응 농업연구단지 유치사업에도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어촌뉴딜300사업,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 조성,

김 산업 특화단지 및 스마트 물류센터 조성 등도

더욱 내실을 다지며 속도감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더불어 잘사는 해남경제’지역경제 선순환 체계 구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하겠습니다.

 

해남사랑상품권은 군민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로 전국에서도 가장 모범적인 사례로 성공리에 안착이 되었습니다. 올해는 1,400억원까지 발행규모를 확대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의 토대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세계적인 코로나 경기 하강국면과 내국세 감소 여건에도 불구하고, 우리군은 올해 역대 최대인 3,050억원의

국도비 예산과 공모사업 또한 103건 선정, 1,182억원

최대 규모 사업비를 확보하면서 현안사업 추진에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시아노 관광단지는 지정 30여년만에 하수처리장의

설치 설계비를 확보하였고, 상습가뭄의 시름을 해결할 북일지구의 수계연결사업, 배추 등 원예채소의 반복되는 산지폐기를 줄일 수 있는 광역원예채소출하조절센터,

맑은 물 공급의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지방 상수도 현대화 사업과 해남정수장 신축사업, 해남공공하수처리장 증설 등 오랫동안 염원해 왔던 지역 현안들이

동시에 해결되는 쾌거를 전해 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정부의 한국판 뉴딜에 부응되는

해남고구마 연구센터 조성 등 해남형 뉴딜사업 71건을 발굴하고, 해남의 비교우위 자원인 농수산 및 식품산업에 대한 알앤디(R&D) 사업을 선제적으로 구상하여

지역의 장기 성장 동력이 될 사업들로

실행력을 높여 내겠습니다.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복지수를 향상시키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주는 대규모 사업들도 본격 추진되고 있습니다.

해남읍 원도심의 공동체 회복과 상권 활성화 전략을 추진하는 142억원 규모의 도시재생뉴딜사업에 선정됐으며, 해남군 신청사는 하반기 준공·이전을 마친 후 군민광장 조성에 착수하여 서남권 행정의 랜드마크로서 군민들께 한차원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지역상권의 모태인 해남읍 매일시장 시설현대화 사업도 6년여만에 새롭게 개장하고, 주차환경 개선을 비롯한 권역별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도 활발하게 추진중입니다.

 

땅끝해남 식품특화단지 제2지구는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조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서남권 장례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남도광역추모공원도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화장로를 증설할 계획입니다.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주민들의 주거 복지를 위해 추진중인 농산어촌지역의 생활환경 사업 등

주민 주도의 소득원 창출을 위한 마을 개발 사업들도

착실하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청년 일자리 창출과 창·취업 지원을 위한

청년센터가 새롭게 개관하며, 신중년 맞춤형 일자리, 시니어클럽을 통한 어르신 일자리 창출 등

세대별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귀 농산어촌 체류형 지원센터도 2022년 상반기 개관을 목표로 올해 사업에 착공하며, 빈집 은행제 등 귀향귀촌인의 정착을 위한 지원서비스도 더욱

다양하게 추진하겠습니다.

 

여행의 시작, 땅끝해남의 매력을 알리고,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비대면 관광정책을 다각도로 펼치겠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온·오프라인 다양한 홍보방식의 이야기거리, 먹거리, 즐길거리로, 전 연령층의

사랑을 받는 땅끝관광의 명성을 되살리고

새로운 성공사례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올해는 지속가능한 스마트 관광의 발판을 마련하고, 권역별 특색있는 관광기반 시설들을 대거 확충하겠습니다.

체험형 콘텐츠와 인공지능, 가상·증강현실 등

기술 결합을 통해 차세대 고부가가치 콘텐츠를 개발하고, 관광 빅데이터를 분석해 관광정책에 반영하는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을 앞당기겠습니다.

호국의 성지 우수영권은 울돌목 스카이워크와 해상케이블카 개통, 우수영 역사관광촌 조성 사업이 완료되면서 전통과 현대적 트렌드가 결합한 관광명소로서 가장 뜨거운 관심이 집중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남파랑길을 개통하여 전남도 블루투어의 거점으로 주목받고 있는 땅끝권은 세계의 땅끝공원 조성,

전남형 지역성장전략사업을 통한 황토나라테마촌과

땅끝오토캠핑장 리모델링 사업이 본격 추진될 것입니다.

 

대흥사권은 자연치유 힐링공간으로, 공룡화석지는

첨단 과학기술과 결합한 스마트 박물관이자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물놀이장이 갖춰진

가족형 체험공간으로 조성하겠습니다.

 

비대면 추세를 반영한 맞춤형 해남관광 테마상품 개발과 해남미남축제에 이은 여름 해변축제를 통해

새로운 축제 브랜드를 개발하겠습니다.

 

전라우수영 종합정비 사업과 해남청자 세계유산 등재 등

전통 문화유산과 문화재의 보존 및 관리, 관광자원화에도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파크골프장과 야구장 건립에 이어 제2스포츠 타운, 복합체육문화센터 건립 등 체육 인프라도 꾸준히 확충할 것입니다. 코로나 이후 다양한 종목의 전국대회와 사계절 전지훈련팀을 유치한 스포츠마케팅 선진지로서 위상을 지켜나갈 것입니다.

 

미래세대는 희망과 꿈을 키우고, 어르신은 안전하게 노후를 누릴수 있는 해남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지난해 장난감 도서관 개관에 이어 출산과 보육, 돌봄의 가족지원 종합서비스를 담당할 땅끝가족어울림센터가

2022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착공할 계획입니다.

 

상반기 중 청소년 복합문화센터와 작은영화관을 완공하여 가족 중심의 여가 공간을 확충하고, 군립도서관은 리모델링을 통해 풍부한 지식정보 자료와

접근 편의성이 향상된 도서관으로 조성하겠습니다.

 

지난해에는 해남군 노인회관과 보훈회관을 신축하고,

경로당의 노후화된 가전제품과 에어컨, 안마의자 등을 교체하는 기능보강 사업을 실시하여 어르신들을 편안하게 모시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올해 노인돌봄서비스를 개편하여 개인별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노인맞춤 돌봄서비스, 비대면 건강관리로 복지 안전망이 구축된 해남형 노인 복지 서비스를 시행해 나가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위기가구 긴급 생계지원 등 복지 사각지대 해소 노력과 함께 저소득층과 장애인, 여성, 어르신, 어린이 등 해남군민 누구하나 소외됨없이 안심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와 같은 돌발적인 감염병의 발생과 확산을 미리 예측할 수는 없지만 감염병 대응 시스템을 정립하여 청정해남을 유지하는데 재난관리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재난안전체험관 건립, 고정형 상시 선별진료소를 구축하고, 특히 지난해 제정한 조례를 바탕으로 새해 전 군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결정, 준비 절차에 돌입하였습니다.

 

해남에 살아 행복하고, 해남인이라 자긍심 넘치는 살맛나는 해남의 위상을 가꾸어 가겠습니다.

 

민선 7기 출범이후 무엇보다 보람된 것은 해남의 자긍심이 되살아났다는 점입니다. 3년 연속 청렴도 2등급 달성과 내부청렴도 1등급의 기록을 경신하며 해남은 전국 최고의 깨끗하고 맑은 군정으로 인정받았습니다.

명실상부‘공정·공평·공개’의 군정운영 방침이 해남의 청정 행정 브랜드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올해는 군민중심, 공감 행정 실현을 위한 결정판으로 에이스(ACE) 군정을 추진하겠습니다. 행정(Administration)과 도시(City), 경제(Economy)를 아우르는 지속가능한 군정발전 전략을 모색하는 스마트 종합정책으로 한차원 높은

명품 행정 서비스로 군민 여러분을 찾아갈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군민과 격의없이 소통하는 행정, 군민 중심의 생활밀착형 현장 행정, 군민 눈높이에 맞는 공감 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저는 군민들의 뜻을 받들어‘빛나라 땅끝,

다시뛰는 해남’을 목표로 민선 7기 출범이후

군정 발전과 해남의 비전을 세우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해 뛰어왔습니다. 그리고, 해남의 빛나는 성과는 용기있고, 슬기로운 군민들이 계시기에 가능하였습니다.

 

소의 해인 올해는 해남군의 신청사 시대가 개막됩니다.

외관 변화를 뛰어넘어 유능하고 신뢰받는 군정으로 자리매김할수 있도록 각오를 새롭게 하겠습니다.

오백년 동안 자리를 지켜온 수성송의 푸르른 기상처럼 군민의 삶을 든든하게 하겠습니다.

정성을 다하여 감동의 군정으로 다가가겠습니다.

소의 해인 신축년, 돌밭을 갈아 옥토를 만드는 석전경우(石田耕牛)의 자세로 해남 발전을 향해

힘차게 나아가겠습니다.

 

2021년, 우리 해남이 다시한번 도약하는

빛나는 한해가 될 것이라 자신합니다.

군민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군민 여러분,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1년 1월 1일

해남군수 명현관


2021-01-22 명 현 관

  • 담당부서총무과 비서실 문의전화061-530-5202
  • 최종수정일2018-09-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