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대흥사 서산대사 유물관에 보관되어 있는 2점의 관음보살도는 초의선사가 그렸다고 전해오는 것이다. 그중 하나는 ⌜십일면천수관음보살도⌟이고 다른 하나는 ⌜준제관음보살도⌟이다.
⌜십일면천수관음보살도⌟는 8각 연꽃대좌 위에 서 있는 입상으로 불꽃무늬 광배에 둘러싸여 있다. 정세한 필선을 사용하여 그린 얼굴과 머리 묘사는 능숙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매우 도식적인 느낌을 준다. 보살은 모두 43개의 손을 갖추고 합장과 선정인, 아미타인을 한 6개의 손을 제외하고는 37개의 손에 갖가지 지물이 들려져 있으며 손바닥 중앙에는 눈이 하나씩 그려져 있다.
⌜준제관음보살도⌟는 ⌜십일면천수관음보살도⌟와 거의 흡사한 필치와 색채로 그려져 있다. 보살은 좌상으로 물속에서 솟아오른 커다란 연꽃 위에 앉아 있으며 그 아래쪽에 흰옷과 붉은 옷을 입은 관복 차림의 인물이 연꽃 줄기를 잡고 마주보고 서 있다.
이 2점의 관음보살도는 원래 표충사에 봉안되어 있던 유물이었다. 표충사는 임진왜란 당시의 의승(義僧)인 서산대사 휴정 ․ 사명당 유정 ․ 진묵당 처영 세분의 영정을 봉안한 사우로 초의선사는 표충사의 중건에 큰 힘을 기울였는데 표충사가 오랫동안 지속되고 보존되기를 기원하면서 이 두 보살도를 조성 봉안한 것으로 보인다.
섬세한 필치로 그려진 이 불화는 대광명전에 봉안된 불화들과 부처의 얼굴이나 장식 및 의습에 있어서 상당히 유사하여 대광명전의 불화들이 조성되었던 1850년경에 조성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십일면천수관음보살도⌟는 8각 연꽃대좌 위에 서 있는 입상으로 불꽃무늬 광배에 둘러싸여 있다. 정세한 필선을 사용하여 그린 얼굴과 머리 묘사는 능숙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매우 도식적인 느낌을 준다. 보살은 모두 43개의 손을 갖추고 합장과 선정인, 아미타인을 한 6개의 손을 제외하고는 37개의 손에 갖가지 지물이 들려져 있으며 손바닥 중앙에는 눈이 하나씩 그려져 있다.
⌜준제관음보살도⌟는 ⌜십일면천수관음보살도⌟와 거의 흡사한 필치와 색채로 그려져 있다. 보살은 좌상으로 물속에서 솟아오른 커다란 연꽃 위에 앉아 있으며 그 아래쪽에 흰옷과 붉은 옷을 입은 관복 차림의 인물이 연꽃 줄기를 잡고 마주보고 서 있다.
이 2점의 관음보살도는 원래 표충사에 봉안되어 있던 유물이었다. 표충사는 임진왜란 당시의 의승(義僧)인 서산대사 휴정 ․ 사명당 유정 ․ 진묵당 처영 세분의 영정을 봉안한 사우로 초의선사는 표충사의 중건에 큰 힘을 기울였는데 표충사가 오랫동안 지속되고 보존되기를 기원하면서 이 두 보살도를 조성 봉안한 것으로 보인다.
섬세한 필치로 그려진 이 불화는 대광명전에 봉안된 불화들과 부처의 얼굴이나 장식 및 의습에 있어서 상당히 유사하여 대광명전의 불화들이 조성되었던 1850년경에 조성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문화재 정보
종 목 :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179호
명 칭 : 대흥사관음보살도 (大興寺觀音菩薩圖)
분 류 : 유물 / 불교회화/ 탱화/ 보살도
수량/면적 : 2매
지정(등록)일 : 1991.07.19
소 재 지 : 전남 해남군 삼산면 구림리 799
시 대 : 조선시대
소유자(소유단체) : 대흥사
관리자(관리단체) : 대흥사
명 칭 : 대흥사관음보살도 (大興寺觀音菩薩圖)
분 류 : 유물 / 불교회화/ 탱화/ 보살도
수량/면적 : 2매
지정(등록)일 : 1991.07.19
소 재 지 : 전남 해남군 삼산면 구림리 799
시 대 : 조선시대
소유자(소유단체) : 대흥사
관리자(관리단체) : 대흥사
사진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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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예관광팀 진정연 ☎ 061-530-5061-530
- 2018-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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