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사이트이용안내 바로가기



도립공원서 만들다 - 녹차체험
사진크게보기

도립공원서 만들다 - 녹차체험

  • 위치 : 해남군 삼산면 대흥사길 154
  • 문의
    땅끝관광지 관리사업소 두륜산 도립공원팀 : 061-530-5543 / 관광안내: 061-530-5918 / 061-530-5915
찾아오시는 길
빠른길찾기
소개
두륜산도림공원 앞의 차밭에서 녹차를 채취해 제조과정을 직접 체험하는 관광상품으로 봄철에 운영된다
이곳은 두륜산의 체류형 관광지를 조성하고, 초의선사의 다도정신을 널리 보급하여 차의 메카로서의 자긍심을 찾기 위해 차밭을 조성해  길러왔으며. 이곳 녹차단지는 누구나  와서 차를 직접 채취하여 제조과정을 체험할수 있다.

* 참여방법
먼저 두륜산버섯마을이나 두륜산도립공원관리사무소에 체험신청을 하면 마을에서는 채취할 수 있는 바구니를 나누어준다. 채취는 주로 오전 시간을 이용하게 하고 있으며, 이곳 관리사무소 2층에는 녹차를 제조할 수 있는 덖음 솥과 건조장, 시음장 등을 갖추고 채취에서 제조까지 체험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잎 녹차의 채취기간을 3단계로 나누어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첫물차는 4월 12일부터 5월 31일까지, 두물차는 7월 1일부터 15일까지, 그리고 세물차는 8월 16일부터 9월 10일까지 실시할 계획이다.
녹차는 새로 나온 잎을 채취해야 효능이 있기 때문에 한번 채취하고 나서 가지를 잘라 준 다음 다시 새순이 난 것을 채취하기 때문이다. 이곳에서 제조한 녹차는 50g단위로 체험자가 직접 포장하여 가져갈 수 있도록 포장지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곳에서는 시음장도 설치되어 직접 제조한 녹차를 음미하고 다도를 배울 수 있는 곳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 두륜산(703m)은 해남의 영봉이며 여덟개의 높고 낮은 연봉으로 이루어진 규모있는 산이다.
북서쪽으로 경사가 완만하고 빼어난 경관을 이루며 산행코스가 험하지 않아 2~3시간 정도면 가련봉 정상에 오를 수 있으며 두륜산케이블카체험, 대흥사와 북암, 일지암등의 문화유산답사도 함께할 수 있다.

* 차의 제조 방법  
1. 채다과정 : 녹차 잎은 보통 1창2기(뾰족한 잎 하나와 넓은 잎 2개)를 원칙으로 채취하되 생육정도에 따라 1창1기도 가능하다.
2. 덖음과정 : 무쇠솥을 뜨겁게 달구어(250<"350?사이)녹차 생잎을 넣고 덖어내는 과정으로 녹차의 변질, 산화를 1차적으로 방지하고 녹차의 푸른 기운을 꺾는다 하여 살청이라고도 한다.
3. 유념과정(비비기) : 건강한 사람의 손으로 비벼줌으로써 맛이 우러나고 완성된 후에도 잘 부서지지 않게 하는 과정이다.
4. 2차/3차 덖음과정 : 1차 덖음을 통해 푸른 기운을 잡은 후에, 2차 덖음에서는 단맛을 나게하고 풋풋 한 향을 갈무리하여 더욱 부드럽게 만드는 과정이다.
5. 2차 유념 및 털기 : 다시 비벼서 뭉친 것이 없도록 잘 털어 준다.
6. 건조과정 : 덖음과정과 유념 과정을 통하여 거친 차를 잘 털어서 건조시킨다. 건조 과정을 통해 차의 익힘 정도가 고정되고 맛도 숙성된다.
7. 2차 열처리 과정 : 맛을 마무리하는 과정이다. 잘 건조된 차를 100?내외의 무쇠 솥에서 오랜 시간 (1시간전후)수분을 날려 보내며, 맛과 향을 결정짓는다.
8. 2차 열처리 과정 : 마지막 열처리 과정으로 숯불로 마무리한다. 숯불에서 나는 열선은 그 익히는 힘 이 강력하다. 따라서 은은한 숯불에 열 처리를 하면 열로 인한 손상을 입히지 않 고도 맛과 향을 낼 수 있다.
9. 숙성과정 : 1차 열처리된 차를 일주일 이상 볕이 들지 않는 곳에 놓아주면 맛과 향이 그윽해진다.
10. 마무리 : 이상의 과정을 거치면 먼지와 찌꺼기를 날리고 포장에 들어간다.
사진갤러리
  • noname05.jpg
  • 도립공녹차밭.jpg
  • 도립공원녹차밭도.jpg
  • 도람공원녹차밭1.jpg
  • 도립공원녹차.jpg

이전

다음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해남군 QR코드
담당자
갱신일자
2018-04-22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