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사이트이용안내 바로가기



이 시대 가장 순수한 정신의 소유자 - 법정스님
사진크게보기

이 시대 가장 순수한 정신의 소유자 - 법정스님

  • 위치 : 전라남도 해남군 문내면 관광레져로 6 (학동리 산36)
  • 문의
    문화관광과 문예관광팀: 061-530-5856 / 관광안내:061-532-1330 / 061-530-5915
찾아오시는 길
빠른길찾기
소개
이 시대의 가장 순수한 정신의 소유자이자 숱한 저서를 통해 무소유의 철학을 알려왔던 법정 스님은 1932년 우수영 선창가인 선두리에서 태어났다.
우수영초 27회인 법정스님은 어렸을 때 아버지를 여의고 편모슬하에서 외아들로 가난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목포로 중학교를 진학한 후 목포상고를 졸업했고 1954년 당대의 큰 스승이었던 효봉 스님의 제자로 출가한다.
법정 스님은 와병 중에도 수필집 「아름다운 마무리」와 「일기일회」「한 사람은 모두를, 모두는 한 사람을」등의 책을 잇따라 출간했다.
법정스님은 대한불교 조계종 기관지인 불교신문사 논설위원, 주필을 맡으며 함석헌, 장준하 등과 함께 민주수호국민협의회를 결성. 유신철폐 개헌 서명운동에 참여했고 씨알의 소리 편집위원으로 참여한다.
2003년 맑고 향기롭게 근본도량인 길상사 회주에서 물러난 후 무소유의 삶을 살다 2010년 3월 11일 길상사에서 법랍 55세, 세수 78세로 입적한다.
법정스님 생가는 지금은 옛 모습이 사라져 버렸지만 선두리 마을에서 가장 좋은 터로 꼽히고 있다.
법정스님이 태어난 집은 초가삼간이었다. 초가삼간 앞에는 작은아버지가 운영하던 여객선 매표소가 자리했다. 작은 초가삼간에서는 법정스님과 할머니, 어머니, 작은아버지 가족이 함께 생활했다. 법정스님이 태어난 초가삼간은 현재 꽃밭으로 변했고 여객선 매표소는 슬라브 집으로 변해 타인의 소유가 된지 오래다.
법정스님은 선두리 바닷가 초가삼간에서 1932년 2월 15일 박근배씨와 김인섭씨의 아들로 태어났다. 속명은 박재철(朴在喆), 출가 후 법정이라는 법명을 얻었다.
외아들이었던 법정스님은 2~3살 때 아버지를 여의고 홀어머니 밑에서 작은아버지의 도움을 받아 자란다. 우수영초 25회 졸업생이었던 법정스님은 6년제였던 목포상업중학교에 진학한다.
이후 교육제도가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분리되면서 자연스럽게 목포상고에 진학하게 된 법정스님은 전남대 상대에 진학해 3년을 수료한다. 법정스님은 목포에서 학교를 다니면서 주말이면 고향인 선두마을에 내려와 매표소 일을 돕고 여객선으로 손님을 실어 나르는 종선의 노를 저으며 작은아버지 일을 도왔다고 한다.
자신이 창건한 서울 성북2동 길상사에서 열반한 법정스님은 1954년 2월 15일 통영 미래사에서 당대의 고승인 효봉을 은사로 출가했다.
1973년 대한불교 조계종 기관지인 불교신문사 논설위원, 주필을 맡으며 함석헌, 장준하 등과 함께 민주수호국민협의회를 결성. 유신철폐 개헌 서명운동에 참여했고 씨알의 소리 편집위원으로 참여한다.
그러나 인혁당 사건으로 8명의 민주화 운동을 하던 젊은이들이 사형당하는 것을 보고 큰 충격을 받아 송광사 뒷산 중턱에 불일암을 짓고 홀로 수행한다.
이후 법정스님은 사)시민모임인 향기롭게 살아가기 운동본부를 창립하고 97년 이사장에 취임한다. 98년 종교의 벽을 넘어 명동성당 축석 100돌 기념초청강연을 했고 2003년 맑고 향기롭게 근본도량인 길상사 회주에서 물러난 후 무소유의 삶을 살다 2010년 3월 11일 길상사에서 법랍 55세, 세수 78세로 입적한다.

법정스님은 입적하시기 하루 전날 찾아간 미황사 금강스님이“스님 고향에는 동백꽃이 만발했고 매화도 꽃망울을 터트렸습니다. 스님도 빨리 쾌차하셔야죠”했더니 눈물만 흘리셨다고 한다.
법정스님은 수십 권의 수필집을 출간했는데 대표적인 수필집으로는 무소유와 오두막 편지, 새들이 떠나간 숲은 적막하다 등이 있다.

*유적 유물 : 해남군 문내면 선두리(생가 터)
*찾아오시는길: 해남읍~진도방면~해남문내면 우수영~ 거북선 선착장~ 바로뒷집
참고문헌
해남의 시문학사, ) 해남(문화유적), 정윤섭 향지사, 무소유(법정), 해남역사 문화자원(사)전통경관보전연구회.
사진갤러리
  • noname17.jpg
  • noname16.jpg
  • 법정스님_생가2.jpg
  • 이미지 없음
  • 이미지 없음

이전

다음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해남군 QR코드
담당자
  • 문예관광팀 조창배 ☎ 061-530-5140-530
갱신일자
2018-04-20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