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의 시작, 땅끝해남

대한민국이 시작되는 곳
새로운 희망이 시작되는 해남군

초의문화제

초의문화제
행사장소두륜산대흥사일원
행사기간5월
주소전라남도 해남군 삼산면 대흥사길 400
문의문화예술과 문화예술팀 : 061 - 530 - 5138
홈페이지  

소개

차(茶)를 나누고 정(情)도 나누는 초의 문회제는 우리나라 다문화(茶文化)의 중흥조이며 시(時), 서(書), 화(華)의 달인이었던 초의선사의 다도(茶道)정신을 기리는 문화제이다.
초의 문화제는 1992년부터 초의선사의 입적일인 음력 8월 2일에 선사가 40년간 '독처지관' 수행하며 살았던 두륜산대흥사 일지암에 모여 헌다제례를 올려오던 것을 확대하여 불교 문화재가 산재한 대흥사와 일지암등에서 전국차인대회등 내실있게 거행되고 있다.
주요행사로는 초의상시상, 행다시연, 들차회, 초청다회, 다기전시, 공연등이 어우러져 진행된다.
우리나라에는 전국(全國)에 널리 조직되어 있는 다회(茶會)가 3백여 단체에 이르며 다도(茶道)를 익히려는 다인(茶人)은 약 2백여 만명이나 된다. 이를 통괄하고 지도하는 단체로는 한국다인연합회(韓國茶人聯合會)와 한국차문화협회(韓國茶文化協會)가 있고, 대흥사 일지암이 있는 해남에는 해남다인회(海南茶人會) 해남자우다회(海南紫友茶會) 등 4개의 다회가 차정신(茶精神)을 선양(宣場)하고 있는 바 각종 행사를 통합하여 전국행사로 발전하게 되었다.

주요행사

*주요행사
기념식, 초의상 시상, 헌공다례 (일지암 헌다례, 조사다례, 육법공양), 제4회 대학 및 대학원생 차문화발전 논문 공모전
제2회 전국 다식 경연대회, 내 몸의 녹차 체험학습, 차와 우리가락의 만남, 녹차 만들기 체험, 차 그림, 차 글씨 공모전
다서(해남의 차문화) 독후감 공모전, 아름다운 찻자리 시연, 들차회

* 기타 부대행사
-부채·다포그리기, 도자기 전시판매, 해남농수특산물판매, 도자기 빚기체험, 서각체험, 황토한지공예 체험, 차 알리기전시장운영등
* 프로그램은 현지사정에 따라 바뀔수 있다.

확대 축소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문예관광팀 담당자 이승래 문의전화 061-530-5158
  • 최종수정일2018-12-1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