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찬도약! 살맛나는 으뜸해남

유적건조물

서동사
주소전라남도 해남군 화원면 절골길 244/
문의문화예술과 문화유산팀: 061-530-5250/ 관광안내: 061-532-1330 / 061-530-5915  
관광안내  
 

소개

사동마을은 서동사가 있어 '절골'로 부르며 구전에 의하면 임진왜란때 피난민이 서동사에 대피해와 이곳의 울창한 칡넝쿨이 사람들을 보호해 주었다고 하며, 1730년 무렵 목관(牧官) 강필경(姜弼慶)이 부임해와 동헌에 북통을 만들 때 칡넝쿨이 진상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이때문인지 서동사에는 오래 전부터 내려온 칡북이 있어 매우 흥미롭다. 원통형의 나무에 구멍을 뚫고 양쪽에 가죽을 데어 만든 이 북은 나무의 원형을 따라 만든 탓인지 북의 모양이 다소 삐뚤어진 타원형의 모습을 하고있다.
지름이 약 50cm 가량인 이 칡북은 나무의 안쪽을 파고 만든 한 나무라고 해서 굉장히 거대한 칡나무로 만들어 졌음을 알게 한다.
서동사의 창건과 관련하여 절에서는 887년 무렵 신라 진성왕때 최치원이 창건했다고 하나 이에 관한 기록을 찾을 수 없으며 현재의 유적와 유물로 볼 때는 조선시대 후기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현재 서동사는 대웅전.종각.요사.건물이 있다. 전체적으로 보면 약간 경사진 지형을 3단으로 정지하고 두 번째 단에 대웅전과 요사를 배치했다. 이밖에도 경내에는 석조와 용왕상이 있으며 전에는 오층석탑이 있었으나 일제강점기 때 없어졌다고 한다.

절에는 또한 상용권공문이라는 책이 전한다. 책 끝부분에 1849년(현종)에 해당하는 연도가 적혀있어 (범자다라니경목판)보다 시기가 빠른 고서라는 점에서 주목되고 있다. 대웅전 안에는 목조삼세불상과 관음상 및 삼세후불탱화.칠성탱화.신중탱화.산신도 등의 불화, 그리고 중종과 1879년 중수 때 감역을 맡았던 최명륜의 영정이 있다.

* 자세히보기
* 이색 칡북 전한 - 서동사
서동사(瑞洞寺)는 화원면 금평리 573번지 사동(寺洞)마을의  운거산(雲居山) 중턱에 자리 잡고 있는 대흥사의 말사이다. 사동마을은 서동사가 있어 ‘절골’로 부르며 구전에 의하면 임진왜란 때 피난민이 서동사에 대피해와 이곳의 울창한 칡넝쿨이 사람들을 보호해 주었다고 하며, 1730년 무렵 목관(牧官) 강필경(姜弼慶)이 부임해와 동헌에 북통을 만들 때 칡넝쿨이 진상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이 때문인지 서동사에는 오래전부터 내려온 칡 북이 있어 매우 흥미롭다. 원통형의 나무에 구멍을 뚫고 양쪽에 가죽을 데어 만든 이 북은 나무의 원형을 따라 만든 탓인지 북의 모양이 다소 삐뚤어진 타원형의 모습을 하고 있다. 지름이 약 50cm 가량인이 칡 북은 나무의 안쪽을 파고 만든 나무라고 하여 굉장히 큰 칡나무로 만들어 졌음을 짐작하게 한다.
서동사의 창건과 관련 887년 무렵 신라 진성왕 때 최치원이 창건했다고 하나 이에 관한 기록을 찾을 수 없으며 현재의 유적과 유물로 볼 때는 조선시대 후기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현 대웅전은 1779년(정조 3)에 복원된 건물로 1870년 의윤, 정기, 진일 등 3인의 스님이 발원하여 중수하였으며 최근 년에는 정랑스님이 주지로 부임한 후 요사채, 칠성각, 천불전, 화장실 등을 개보수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 서동사 역사
조선시대 후기 이절의 역사는 절에 보관되었던 범자다라니경(梵字陀羅尼經)및 1870년(고종7)의 <서동사중수서>를 통해 연혁을 살펴볼 수 있다. 다라니경판은 1858년(철종9)에 만들어졌는데 끝부분에 보면 월여(月如)스님이 1858년 9월 화원목장(花源牧場)의 서동사에서 수명과 복덕을 기원하는 「다라니경」을 조성, 간행한 것으로 되어있다. 19세기 후기에 들어와서는 <서동사중수서>를 통해 1870년(고종7)당시 대웅전의 대대적인 보수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근래에 들어와서는 1924년, 1945년과 1946년에 청학스님이 대웅전을 중수했다.

* 서동사 건축물과 문화재
현재 서동사는 대웅전·종각·요사 건물과 함께 최근 복원된 누각 등이 있다. 전체적으로 보면 약간 경사진 지형을 3단으로 정지하고 단에 대웅전과 요사를 배치했다. 이밖에 경내에는 석조와 용왕상이 있으며 전에는 오층석탑이 있었으나 일제강점기 때 없어졌다고 한다.
절에는 또한 <상용권공문(常用勸供文)>이라는 책이 전한다. 책 끝부분에 1849년(현종15)에 해당하는 연도가 적혀있어 <범자다라니경목판>보다 시기가 빠른 고서라는 점에서 주목되고 있다.
문화재로는 서동사 목조삼존불 좌상 보물 1715호와 전라남도 기념물 제245호 서동사 동백나무 비자나무숲 이 있다.

* 서동사 대웅전(전라남도 문화재자료 제174호)
대웅전은 팔작지붕에 앞면 3칸, 옆면 2칸의 단층 전각으로 지붕은 익공양식의 맞배지붕으로 위에 한식기와를 얹었으나 막새기와는 사용하지 않았다. 내부는 통칸으로 우물마루를 깔았다. 기둥은 윗면이 평평한 막돌 초석 위에 원통형 두리기둥을 세웠으며 기둥위로는 주두(柱頭)를 얹고 창방을 걸었다. 조선 후기에 지어진 뒤 그동안 여러 차례의 중수가 있었으며 최근에는 1990년에 보수한 바 있다.
안에는 목조삼세불상과 관음상 및 삼세후불탱화, 칠성탱화, 신중탱화, 산신도 등의 불화 그리고 중종과 1879년 중수 때 감역을 맡았던 최명륜의 영정이 있다. 삼세불상은 가운데 석가여래를 중심으로 약사여래와 아미타여래가 협시하고 있으며, 조선시대 후기에 봉안된 것으로 보인다. 불화는 근래에 조성된 것이다.
대웅전 안에는 목조삼세불상과 관음상 및 삼세후불탱화·칠성탱화·신중탱화·산신도등의 불화, 그리고 중종과 1879년 중수 때 감역을 맡았던 최명륜의 영정이 있다. 그밖에 안에는 <서동사중수서>를 비롯해 <서동사중수시주질>, <서동사노전시주질>, <제서동사> 등의 현판이 걸려 있다. <서동사중수시주질>은 끝부분의 ‘갑자‘라는 간지로 보아 1924년의 대웅전 중수를 기념하며 적은 듯하고 <서동사노전시주질>역시 간지는 지워져 보이지 않지만 그 무렵의 노전 중수를 기념한 것으로 보인다.
<제서동사>는 천종의(千鍾宜)가 서동사에 대해 읊은 시문으로 ‘정묘’라는 간지로 보아 1927년에 현판을 새긴 듯하다. 또한 <각사찰질>, <각부날질> 등 1950년의 중수를 기념한 현판도 있다.

* 서동사 목조석가여래삼불 좌상(보물 제1715 호)
서동사 목조삼존불상은 대웅전내에 봉안되어 있다. 중앙에 있는 본존불상은 석가모니불이며, 좌측불상은 약사여래불, 우측불상은 아미타불인 삼세불이다. 삼존불은 크기가 120㎝내외로 이목구비가 뚜렷하고 법의를 감싼 옷주름이나 무릎을 덮은 군의 등 각부분의 양식이 명쾌하고 활달한 감이 있다. 중앙의 본존불의 머리는 나발이며 육계는 낮고 작게 표현되었다. 나발 중앙의 계주는 크고 반달형이며, 이마 중앙에는 백호가 있고 코는 오뚝하다. 호형의 눈썹에 눈은 가늘게 뜬 정안이며, 입은 굳게 다물고 있다. 귀는 짧은 편이며 귓볼은 뭉뚱하다. 목에는 삼도가 표현되고 법의는 통견인데 양어깨를 덮고 밑으로 쳐지는 옷주름은 매우 두껍다.
우측어깨를 덮은 법의 자락은 팔의 반쪽만 덮고 있는 반라식을 하고 있고 배꼽위로 나타난 승각기는 일자형의 띠줄과 그 위에 연화형의 의문이 묘사되어 있다. 무릎을 덮은 군의자락은 부채살처럼 펴지고 있는데 특히 좌측 무릎 주위에  자형의 문양이 발견되고 있다. 특히 일자형의 띠줄 바로 앞 하단에 뾰쪽하게 솟아난 두 개의 돌출점이 주목된다. 수인은 항마촉지인을 결하고 있으며 좌측손은 구품하 생인을 취하고 있다. 좌우협시불은 모두 여래형으로 머리와 육계와 나발을 표현하였다. 좌측의 여래상은 그 양식이나 기법이 거의 흡사하며, 우측손에 약호를 들고 있는 점으로 보아 약사여래로 보이며, 우측의 여래상은 아미타여래로 추정된다.          
서동사 삼존불은 조선시대에 조성된 목조불상으로 복장에서 발견된 발원문과 개금불사원문에 의해 불상의 조성 절대연대가 확인됐을뿐아니라 조성양식에 있어서도 불상의 군의자락의  자형 문양이 나주 심양사불상, 죽림사 아미타불과 유사하는 등 조선시대 불상연구에 중요하다.

* 서동사 동백나무 비자나무숲(전라남도 기념물 제 245호)
해남 서동사 후사면 숲정이는 동백나무와 비자나무가 혼효된 식생군락으로 경관적 식물생태학적 가치가 있다. 크고 작은 동백나무는 총 140여 본으로 흉고 직경이 40~45cm 범위이고 수고는 4~6m로서 그 생륙도 활력도 비교적 양호하다. 비자나무 노거수는 큰 것은 흉고직경이 75~80cm, 수고는 12~18m이다.
동백나무, 비자나무 수령 및 식생분포로 보아 문화재적 가치가 충분히 있으므로 전라남도 기념물로지정하여 동백나무 및 비자나무 숲을 지속적으로 보존 관리할 필요가 있어 전라남도 기념물 제245호로 지정됐다.

*참고문헌
해남군의 문화유적길라잡이(김승기), 1986. 해남, 정윤섭 향지사, 1997. 해남군사, 해남의얼, 해남의문화유산, 땅끝해남

문화유산 정보

문화유산 정보 - 종목, 명칭, 분류, 수량/면적, 지정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 관리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표
지정일 1988.7.27. 소재지 전남 해남군 화원면 절골길 244
명칭 서동사 시대  
유형 유적건조물  /  종교신앙  /  불교 소유자 서동사
수량/면적   관리자 문화예술과 문화유산팀: 061-530-5250/ 관광안내: 061-532-1330 / 061-530-5915
확대 축소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문화예술과 문화재팀 문의전화 061-530-525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