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사이트이용안내 바로가기



철불이 유명하다 - 은적사
사진크게보기

철불이 유명하다 - 은적사

  • 위치 : 해남군 마산면 은적사길 404
  • 문의
    문화관광과 문화재담당 : 061-530- 5856 / 해남군 관광안내: 061-530-5915 / 061-532-1330
찾아오시는 길
빠른길찾기
소개
* 해남유일의 철불모신 - 은적사
해남의 진산인 금강산(481m) 북쪽 산중턱에는 은적사가 있다. 이 절은 마산면 장촌리에 소재하며 마산면 면소재지 마을에서 약 4km 가량 올라가면 나타난다. 절이 자리한 곳은 골짜기가 길고 그윽하여 풍경이 아름다우며 옛날부터 은사모종(隱寺暮鐘)이라 하여 은적사의 저녁 종소리를 해남팔경의 하나로 꼽기도 하였다. 절 주위에는 비자나무, 동백나무 등의 상록수림과 울창한 숲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광경을 연출한다.
이곳에는 본래 다보사(多寶寺)라는 절이 있었고 그 부속 암자로 은적암이 있었으나 19세기 중반 무렵에 다보사가 폐허가 된 뒤 은적사로 이름이 바뀌었다.

은적사(隱寂寺)는 다보사라는 이름으로 신라 진흥왕 21년(560)에 창건된 사찰로서 원래는 다보사 은적암이였던 것이 다보사가 폐허가 된 이후 은적사로 바뀌였다고 한다. 중수내용으로는 철종 7년(1856)에 준활대사(俊活大師)에 의해 행하여졌다는 기록이 있으며 현재의 건물도 그 당시의 중건된 것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현재 약사전(藥師殿)에 봉안된 철불인 비로자나불상이 고려초기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 이 불상을 통해 다보사의 창건시기를 짐작해볼 수 있는데 적어도 고려 초기에는 절이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동국여지승람」과 「범우고」에도 그 이름이 나와 적어도 19세기 중반까지는 다보사가 존재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지금은 절터만이 주변에 남아있고 또 현재 거의 남아있지 않지만 사하촌으로 형성된 절 아래쪽의 집들도 다보사가 한때 큰 규모의 절이었음을 말해주고 있다.

*은적사의 창건 및 연혁
은적사의 창건 및 연혁에 대해서는 1883년 무렵 범해각안(梵海覺岸)스님이 편집한 「은적사사적」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이 「은적사 사적」은 미국 하버드대학 연경(燕京)도서관에 있는 것을 1967년 이기백 교수가 사진 촬영해 국내에 공개한 것으로 이 글 가운데 「사내고금문적(寺內古今文蹟)」은 유장렬이 절의 중수에 관해 여러 사람이 쓴 기록을 모은 것이다.

*임진왜란의 병화
은적사는 1592년(선조25) 임진왜란때 병화로 인해 응진각만 남고 폐허가 되었다. 이후 임진왜란이 끝나고 반세기가 지난 1648년(인조26)큰 석탑과 건물을 세워 중창 되었다. 강희연간(康熙年間)(1662-1722)에는 약사전의 종이 주조되기도 하였다.
그밖에 1856년(철종7)에 김세신이 짓고 쓴 「은적암 약사전 중건기」 및 1872년(고종9)에 김익로가 지은 「은적사산신각창건문」등 절의 연혁을 전하는 현판이 있다. 이를 통해 볼 때 조선시대 후기에 들어와 은적사는 여러 차례에 걸친 중창불사가 이루어졌고, 또한 대흥사 승려들이 주석함으로써 자못 활기를 띠었음을 알 수 있다.

은적사는 산지사찰(山地寺刹)로서 현재 경내의 중앙에 북향으로 자리하고 있으며 약사전과 그 뒷편 우측에 산영각만이 있었으나 비로전등이 중수되었다. 승방은 약사전 우측면에 ㄱ자형으로 이어져 있으며 경내의 주위는 울창한 수림으로 싸여져 있을뿐 담장이나 어떠한 구조물도 형성되어 있지 않다.

*은사모종
해남의 금강산에 위치한 은적사는 골짜기가 길고 그윽하여 풍경이 아름다우며 옛날부터 은사모종(隱寺暮鐘)이라 하여 은적사의 저녁 종소리를 해남팔경의 하나로 꼽기도 하였다.
절 주위에는 비자나무, 동백나무등의 상록수림과 울창한 숲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광경을 연출하며 오롯이 거기에도 좋은 길이다.

*약사전(藥師殿)
은적사의 약사전은 정면 3간, 측면 2간의 본 건물은 주심포계의 익공구조로 된 자그마한 전각이다. 내부는 통간으로 그 중앙 뒷 편에 고려초에 조성된 철조비로자나불좌상을 안치하였다.
후불탱화로는 영산회상도와 지장보살도ㆍ제석천룡탱화가 있었으나 철조비로자나불좌상은 비로전이 지어지면서 그곳으로 옮겨졌다. 이밖에 1856년에 기록한 은적암 약사전중건기ㆍ약사전중건시주제원록현판이 있다.
약사전의 구조로 장대석으로 바른층 쌓기를 한 기단 상에 막돌초석을 놓고 두리기둥을 세운 5양가로 되어있다. 도리는 장설로 받혀진 굴도리를 걸쳤으며 기둥머리에 걸친 창방과 주심도리의 장설 사이에는 방형의 화반은 1구씩 배치하였고 그 사이는 벽체로 막음 처리되어 있다.
측면의 중앙 기둥으로부터는 대양위로 충양을 걸었으며 그 머리는 용두형상의 화려한 조각으로 처리하였다. 공포는 행공첨자를 두어 외목도리의 장설을 받치게 한 2익공으로 쇠서의 모습은 초각된 연봉이 그 위에 놓여져 있는 등 복잡하게 장식화 되었다.
창호는 전면 중앙간에 쌍여닫이의 띠살문을, 그리고 양 협간에는 외여닫이의 띠살문을 달았다. 천장은 종양상부에만 우물천장을 가설하였으며 그 측면으로는 빗천장을 설치하였다. 마루는 우물마루이며 지붕은 전, 후면 겹처마로 된 팔작지붕이다. 이후 비로전이 중찬되어 철불은 그곳에 모시고 있다

*은적사철조비로자나불좌상 (도 유형문화재 - 제86호)
은적사의 본전은 약사전(藥師殿)이다. 앞면 3칸, 옆면 2칸의 팔작지붕으로 된 자그마한 전각으로 고려초에 봉안된 것으로 보이는 철조비로자나불을 비롯해 후불탱화인 영산회상도와 지장보살도․제석천룡탱화가 있다.
약사전에 봉안되어 있는 철조비로자나불(도유형문화재 86호)은 몸체 아래와 무릎부분이 파손되어 있는 상태다. 조성연대는 비로자나불이라는 존명과 재료가 철이라는 점에서 통일신라 후기로 추정하고 있다. 특히 법의의 형태나 두 팔에 걸쳐진 옷주름 등은 865년에 조성된 강원도 철원 도피안사비로자나불, 858년에 만들어진 장흥 보림사 철불과 닮은 점이 많다.
다시 말해 신라 하대 비로자나불의 전형 양식을 일 고수하면서도 오히려 고려시대로 연결되는 작품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조성시기는 10세기경으로 추정하고 있다.

❍은적사철조비로자나불좌상 전설
이 철불과 관련한 이야기가 내려온다. 이곳 은적사로 들어오는 포구인 산막리의 공세포에 어느날 불상이 나타났다. 이에 여러 사람들이 공양을 드리며 서로 모셔가고자 하였으나 불상은 조금도 움직이지 않았다. 그러나 은적사에서 스님이 와 옮기려 하자 그때까지 꿈쩍도 않던 불상이 들려져 대웅전에 모시게 되었다 한다. 그런데 처음무터 한쪽 다리가 떨어져 나간 상태여서 불상주위에 불단을 만들어 다리가 보이지 않게 하고 허리 윗 부분만 사람의 눈에 보이게 했다 한다.
이밖에도 은적사에는 약사전 앞마당에 이곳 남계리 박상수씨 댁에 있던 3층 석탑이 최근 옮겨져와 복원되어 있다. 높이 약2.2m가량의 이 석탑은 단층 기단 위에 3층의 탑신부를 형성하고 꼭대기에 상륜을 올려놓은 일반형으로 상륜부재가 남아있지 않다. 전체적인 양식으로 보아 조성연대를 고려중기 이후로 추정하고 있다.

* 민간신앙과의 교류
은적사에는 약사전 옆에 산령각 칠성각이라는 현판이 붙은 전각이 있어 민간신앙과의 신앙적 교류를 느낄 수 있으며 약사전 앞 마당에는 이곳 남계리 박상수씨댁에 있던 3층석탑이 최근 옮겨져와 복원됐다.
높이 약 2.2m가량의 이 석탑은 단층 기단위에 3층의 탑신부를 형성하고 꼭대기에 상륜을 올려놓은 일반형으로 상륜부재가 남아있지 않다. 전체적인 양식으로 보아 조성연대를 고려중기 이후로 추정하고 있다.

*오층석탑
은적사로 옮기기 전에는 사찰아래 마을인 마산면 장촌리 남계마을 민가에 있었던 탑이다. 현재 기단부와 1층 옥개석 위에 2~3층의 탑신석만 놓여 있고 원형대로 복원되지 않았으나 1996년 복원하여 약사전 앞에 세워져 있다. 약사전 앞마당에 있는 이탑은 남계리 박상수씨 댁에 있던 3층 석탑이 옮겨져 복원된 것이다. 높이 약 2.2m가량의 이 석탑은 단층 기단위에 3층의 탑신부를 형성하고 꼭대기에 상륜을 올려놓은 일반형으로 상륜부재가 남아있지 않다. 전체적인 양식으로 보아 조성연대를고려중기 이후로 추정하고 있다.
은적사는 최근 대웅전이 다시 지어지는 등 옛 다보사의 모습을 조금씩 회복해 가고 있다.

*참고문헌
해남의 문화유적, 1986. 해남, 정윤섭 향지사, 1997. 해남군사, 해남의얼,
사진갤러리
  • 은적사석탑.jpg
  • noname01.jpg
  • SA504106.JPG
  • 은적사철조비로자나불2.jpg
  • 은적사비로전11.jpg

이전

다음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해남군 QR코드
담당자
  • 문예관광팀 진정연 ☎ 061-530-5061-530
갱신일자
2018-04-20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