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의 시작, 땅끝해남

힘찬도약! 살맛나는 으뜸해남

군민과의 대화

군민과의 대화

소농을 위한 농기계 절실합니다.

  • 작성자 ***
  • 연락처 010-****-****
  • 등록일 2023-05-18
  • 상태 완료
  • 조회수 240

 존경하는 명현관 군수님 안녕하십니까?
 군수님의 헌신으로 나날이 해남이 발전하는게 몸으로 느껴져 참으로 자랑스럽니다.
 특히나 관광 분야의 발전은 타지에 사는 제 지인들에게도 자랑할 정도로 뿌듯하답니다.

저는 여기 해남군 화산면으로 귀농해 와서 해남 토박이 남편과 함께 농사를 조그맣게 짓고 있는 여성농업인입니다.
 군수님께서 여러 방면으로 훌륭한 군정을 보여 주시고 계시지만, 농업분야에, 특히나 강소농 육성을 위한 <소농 지원>에 조금만 더 관심을 보여 주십사, 감히 여기에 건의 글을 올려 봅니다.

 지금 해남의 농업기술센터에서 임대하고 있는 농기계들을 보면 거의 다 트랙터에 부착해서 쓰는, 즉 중,대농들을 위한 농기계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아이러니 하게도 중대농들은 굳이 임대를 하지 않아도 될 만큼 각종 농기계를 이미 스스로 보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농기계 보유현황도 보면, 너무 고구마나 쌀 농사에 필요한 기계들 위주라 좀 아쉽습니다.

 제가 잘은 모르지만, 그래도 농사 짓는 주변 어르신들을 둘러 보면, 소농들이나 연세가 좀 있으신 어르신들은 마늘 양파 외에도 참깨, 들깨, 콩 등을 자주 심으십니다.
 근데 이 참깨, 들깨 같은 작물들 특징이, 절대로 큰 콤바인이나 대형 트랙터로 수확을 못한다는 것입니다. 무조건 일일이 허리 숙여 낫으로 수확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런 고된 노동을 필요로 하지만 수확물 판매가격이 꽤 나가니 대농이든 소농이든 참깨농사는 대부분 짓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파종부터 수확까지 일체 사람의 손으로만 다 이루어지니 여간 고된 것이 아닙니다. 인건비 또한 만만치 않구요.
 저희도 작년에 이어 올해도 참깨를 팔백평 가량 심었지만, 파종이 제일 쉬웠고요, 이제 모종 솎기는 일일이 수작업으로 넘기더라도 수확이 이만저만 걱정이 아닙니다. 트랙터나 대형 콤바인으로 수확할 수 있는게 아니니까요.

 이런 고민 와중에, 다행히 타 지역에서는 이런 상황을 개선하고자 참깨, 들깨, 콩 수확을 위한 소형 농기계, 소형 콤바인을 개발하여 농업기술센터에서 임대하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실제 써 본 그 지역 농민들도 만족도가 크다고 합니다. 제 눈을 번쩍 뜨이게 하더군요.

 하여, 아래 관련 영상과 사진 주소를 첨부하오니, 부디 한 번 더 꼼꼼히 살펴 주시고 우리 해남에도 꼭 도입하여 소농들의 농가소득에 알찬 도움을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해남 군민으로서 항상 자부심을 가지게 해 주시는 우리 군수님~! 길고 긴 하소연 같은 건의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건강하시고 뜻 하시는 바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참깨바인더-1
https://youtu.be/RIan1ljNaxA

참깨바인더-2
https://youtu.be/qIVlAuB4JJk

* 유튜브 주소 복사해서 유튜브에 검색하면 기계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참고로, 첨부한 사진들은 예천군 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임대사업소의 사진들을 참조했습니다. 진짜 소농들을 위한 농기계를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어서 살짝 부럽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어, 피복관리기도 해남은 무거워서 작동하기가 힘든 것만 있는데, 첨부한 것은 가벼워서 작동이 편합니다. 그리고 차량에 농기계를 싣고 내리는데 쓰는 쇠사다리도 구비해 놓았더군요. 이런 쇠사다리도 중대농은 웬만하면 자가소유 하고 있는 하찮은 장비일지라도 소농들은 쉽게 구비하기 힘든, 그렇지만 꼭 필요한 장비입니다. )





답변
  • 담당부서 행정팀
  • 답변일 2023-05-24

귀하께서 문의하신 “소농을 위한 농기계 대여 요청”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드립니다.
농림수산식품부 농기계임대사업 시행지침에 의거, 운영되고 있는 농기계임대사업소는  밭농업기계화율 제고를 목표로 많은 농가들이 이용할 수 있는 밭농사용 농기계와 트랙터 부착용(밭농사용) 부속작업기 중심으로 농기계를 구입, 임대하게 되어 있습니다.
해남군은 총 5개소, 35기종 715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트랙터 부착용 부속작업기외에 비닐피복기, 파종기 등 인력식 농기계 및 선별기 등도 17기종 219대 임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귀하께서 제시하신 소형참깨수확기의 경우 수확기에 맞는 재배형태(1조, 2조식 두둑) 및 품종(미탈립성, 일시수확)을 선택할 경우 수확이 용이하며,
현재 해남군 대부분의 참깨재배농가는 마늘수확 후 포장을 그대로 활용하고 있는 실정으로 재배형태를 갖춘 수확기 활용 희망 농가는 *주산지일관기계화사업과 연계한 농작업대행작업을 활용할 수 있음을 알려드리고  다수의 농가가 수확기에 맞는 재배형태를 갖춘 경우 수요조사를 통해 참깨수확기 임대농기계 도입 여부를 결정해야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들깨, 콩 수확의 경우에도 소형수확기에 맞는 재배형태 및 품종 도입 후 수확기를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농기계임대사업소에 대한 귀하의 고견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주산지일관기계화사업: 주산지 작목반, 영농조합법인등에 농기계를 장기임대, (농기계내구연수)하고, 농작업 대행을 추진
- 참깨수확기(1~2조식) 농작업 대행 가능: 참깨들깨작목반(마산면),서부작목반(문내면)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 담당부서담당자 문의전화 061)
  • 최종수정일2018-08-1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