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미래! 행복한 군민!

대한민국이 시작되는 곳
새로운 희망이 시작되는 해남군

보건행정서비스헌장

해남군 보건의료서비스 헌장

해남군 보건의료서비스 헌장, 우리 해남군 보직공직자는 국민건강증진을 위하여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생각으로 군민과 함께하는 보건소 만들기에 앞장서는 한편, 군민여러분이 항상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첫째,
우리는 모든 군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음을 항상 생각하며 성실한 자세와 밝은 미소로 군민의 건강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우리는 요람에서 무덤까지 평생에 걸치 보건의료서비스제공을 위하여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과 건강정보를 보급하여 건강한 생활 환경을 조성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셋째,
우리는 보건소방문이 어려운 도서벽지마을의 주민을 직접 찾아가 양·한반등의 방문진료를 실시하여 고객중심의 보건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넷째,
우리는 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완벽한 방역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완전예방접종으로 질병 없는 해남군을 만드는데 앞장서겠습니다.
다섯째,
우리는 불친절한 자세와 부당한 보건행정서비스로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즉시 시정 조치함과 아울러 적정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 서 비 스 이 행 표 준 ]

고객중심의 보건의료기관으로 만들겠습니다.

우리 보건소를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사무실 입구에는 사진이 부착된 좌석 배치도를 게시하고 사무실에서는 부서 명패를 달며, 직원은 항상 명찰이나 공무원증을 패용하여 고객이 필요한 직원을 1분 이내에 쉽게 찾을 수있도록 하겠습니다.
  • 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처리 중에 민원인을 대하게 되면 민원업무를 우선하여 처리해 드리기 위해 10초 이내로 하던 일을 중단하고 민원인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사무실을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항상 일어서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자리에 앉으십시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5분 전에 입구에 나가서 안내해 드리며, 민원 종료시까지 책임지고 안내하겠습니다.
  • 글씨를 모르는 민원인의 민원서류는 담당공무원이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전화고객을 대하는 자세
  •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안녕하십니까? 저는 보건소(○○지소, ○○진료소)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시는 사항을 재확인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민원인으로 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2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연결하여 고객이 전화하신 시점을 기준으로 3시간이내 또는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종료시에는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 pcㆍfax 민원을 대하는 자세
  • 우편ㆍfax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30분 이내 담당자 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의 인적사항과 처리절차 등을 전화, pc 또는 fax로 연락 드려 민원인이 궁금해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쾌적하고 편리한 시설ㆍ환경조성에 힘쓰겠습니다.

  • 우리는 방문하시는 고객의 주차편의를 위하여 민원인 전용주차장을 운영하고 직원들의 차량은 절대 주차하지 않겠습니다.
  • 사계절 꽃과 나무가 있는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하여 난, 분재등을 보건소내에 진열하겠습니다.
  • 우리는 업무시작전 고객과 인사나누기로 친절 생활화를 몸소 실천하고 중식 시간에도 군민 진료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을 더욱 친절하고 편안히 모시기 위하여 연4회이상 친절교육을 실시 하겠습니다.

고품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 하겠습니다.

농촌 실정에 맞는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 개선
  • 보건지소 물리치료실 설치운영 및 한방지역보건사업 실시
  • 증가하고있는 중풍, 치매등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하여 현재4개소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물리치료실을 2006년까지 13개 전 보건지소에 확대 설치(2004년 3개소, 2005년3개소, 2006년3개소)운영할 계획이며, 한방지역보건사업으로는 도서·벽지 무료순회진료(주2회)를 실시하여 보건의료욕구를 대폭 해소하겠습니다.
  • 공휴일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처방의약품 구입에 불편을 초래하지 않도록 해남읍 지역 약국을 3개권역(4개조)으로 나누어 공휴일 당직약국 으로 지정 운영하여 지역주민의 의약품구입 불편해소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건강지식보급 및 보건교육에 힘쓰겠습니다.
  • 21세기 지식·정보화시대에 부응하기 위해 새로운 보건의료정보를 고객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보건소내에 건강 정보자료실을 설치 운영하여 건강 관련 비디오테이프과 도서등 각종자료를 비치 군민들에게 무료로 대여 해 드리겠습니다.
  • 군민의 건강생활 실천을 위하여 금연ㆍ절주, 고혈압ㆍ당뇨, 주민 영양개선 교육을 연간 20회 이상 실시하여 군민 건강증진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건강정보지(분기1회)와 군민홍보책자(연1회)를 발간하여 보건소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사업과, 건강지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식습관의 변화로 35개초등학교 학생2,280명을 대상으로 잇솔질지도와 불소용액 양치사업을 실시하여 구강건강증진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취약 계층에 대한 보건사업의 확대 실시로 건강한 해남 만들기에 힘쓰겠습니다.
  • 노인복지 시설인 해남 노인 종합복지관에 한방의사 1명을 파견하여 한방진료실을 운영, 지역 노인들에게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영농철 농번기로 인하여 의료기관을 미처 찾지 못한 주민을 대상으로 면단위 보건지소를 통한 순회진료를 실시하여 농촌지역주민들의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검진기회가 적은 의료수급자 및 건강보험 가입자 하위 계층 5,113명에 대해서 유방암, 위암, 간암, 자궁암, 대장암 등 검진을 실시하여 암조기 발견 및 치료에 힘쓰겠습니다.
  • 안질환으로 고생하고 있는 주민들에게 안과적 수술로써 시력회복이 가능한 주민110명에게 무료 개안수술을 해줌으로써 행복하고 밝은 세상을 누리도록 하겠습니다.
  • 치아가 결손되어 의치 보철이 절실한 영세 서민 49명에게 틀니를 보급하고, 유치원, 초등학생 1,670명에게 치아홈메우기사업을 실시하여 주민 구강보건 향상에 기여 하겠습니다.
  • 건소 이용자중 희망자에 대하여 무료로 혈당검사를 실시하여 이상자는 전문의사에게 상담을 의뢰하고 관리하여 합병증 예방에 힘쓰겠습니다.
방역활동 및 전염병 예방
  • 방역기동반, 질병모니터망, 등 전염병관리 체계를 활성화하여 전염병 예방 및 확산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급성전염병 발생이 예상되거나 발생신고 접수시에는 방역기 동반(6명)이 1시간 이내에 현장에 도착하여 가검물 채취, 역학조사, 방역소독 등의 전염병 확산 방지에 적극 대처하겠습니다.
  • 방역소독(5월~9월)은 읍면소재지, 하수구, 쓰레기장, 공중화장실등 취약지 중심으로 주1회 이상 실시하고, 513개전 마을을 대상으로 일제방역소독을 월1회(6월~9월)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보균자찾기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집단급식소, 식품위생업소종사자, 사회복지시설종사자 및 원생에 대한 보균검사를 분기1회 실시하여 장티푸스 등 수인성전염병 조기발견 및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전염병에 대한 홍보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 전염병에 대한 홍보를 땅끝소식지, 사랑방소식지, 인터넷등에 월1회 이상 게재하여 사전 전염병 예방 및 전염병에 대한 올바른 건강 지식을 보급시키겠습니다.
  • 홍보물은 소책자(연1회) 또는 전단(분기1회)등을 제작 배포하여 주민들의 자율적인 전염병 예방의식을 고취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65세이상 우리군 전체 노인들에게 유행성독감 예방접종을 무료로 실시하여 노인들에 대한 유행성 독감 면역력 향상으로 건강한 노년기를 보낼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 영유아 예방접종 대상자에게 적기접종 및 안전한 접종을 실시하겠습니다.
  • 예방접종은 1개월 전에 대상자를 파악하여 누락되는 사례가 없도록 하고 접종예정일 1주일 전에 전화 또는 우편으로 안내하여 완전접종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각종 예방접종은 접종 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하므로 부작용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하여 오전에 실시하겠습니다.
  • 예방접종은 의사 문진 후 안전하게 접종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보건행정서비스헌장에 대한 홍보
  • 고객인 주민에게 헌장의 내용을 널리 알리고 인지도 확산과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각 보건 의료기관에 헌장내용을 판넬로 제작 누구나 보기 쉽게 민원대기실에 부착 홍보에 노력하겠습니다.
  • 헌장제 홍보를 위하여 해남군 홈페이지,땅끝소식지, 읍면별 리회보에 게시하고 지역유선 방송(2개소)의 협조를 얻어 tv에 방영토록 하겠습니다.
  • 각종 보건사업 시책과 제도에대하여는 인터넷 홈페이지
    • (http://www.haenam.go.kr)에 게시하고, 변동사항은 1일이내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여 고객의 알권리 충족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고객의 비밀보장
  • 보건의료기관을 이용하시는 고객들의 사생활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모든 사항에 대하여 99%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하여는 시정과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보상제 운영
  • 보상조치해야 할 주요내용
    • 관계 공무원이 각종 공부의 착오기재등 고객에게 불편을 준 경우
    • 공무원의 잘못으로 인하여 동일한 목적으로 2회 이상 재방문하게 하여 시간적 또는 경제적으로 피해를 입힌 경우
    • 정당한 사유없이 제증명이나 유기한 민원을 기한내 처리하지 않는 경우
    • 불만족 민원(서류, 인터넷, 전화 등)신고 후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한 경우
    • 기타 헌장제정 부서의장이 공표한 서비스를 이행하지 못한 경우
  • 보상요구 및 처리절차
    • 부당한 사유가 발생하면 전화, 구두, 우편 등으로 보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청구한 사항에 대하여 사실조사를 실시한 후 공무원의 잘못이 인정되면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보상액 지급방법
    • 공무원의 잘못이 인정된 경우 관내 주민은 5,000원 상당, 관외주민은 10,000원 상당을 보상해드리겠습니다.
시정조치
  • 고객이 만족을 느낄 수 없는 경우는 즉시 그에 대한 자료를 제시하여 이해가 되도록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하여는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 해당 공무원은 주의ㆍ교육시키고 즉시 사과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또한 엘로우 카드제를 시행하여 재차 지적된 직원에 관리하여(3회) 경고를 주고, 3회 이상 경고를 받은 직원에 대해서는 신분상 불이익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불만 접수ㆍ처리창구 운영
  •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ο불만족을 느끼셨거나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내용을 검토하여 3일 이내에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방법

  •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ο불만족하여 개선할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아래로 연락을 주시면 3일 이내에 조치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이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편 : 536-809전남 해남군 해남읍 중앙1로 61
    • fax : (061) 530-5597
    • 민원안내 : (061) 531-3738 ⇒ 보건행정담당
    • 방역소독 : (061) 531-3742 ⇒ 예방의약담당
    • 예방접종 : (061) 531-3752 ⇒ 예방의약담당
    • 건강정보, 성상담 : (061) 531-3762 ⇒ 건강증진담당
    • 인터넷주소 : http://health.haenam.go.kr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보건의료기관 및 공무원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품질의 보건의료서비스가 제공되도록 많은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매년 1회 우리들이 제시한 서비스이행표준의 달성도와 고객의 만족도를 측정하고 그 결과를 해남군 홈페이지, 땅끝소식지등에 공개하겠습니다.
  • 측정결과 나타난 잘못된 점들은 다음년도 보건행정사업계획에 반영하여 반드시 시정함으로써 보다 나은 보건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저희들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동참과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의 소중한 건강은 자신이 스스로 지킨다는 기본정신으로 저희들이 제공하는 보건의료를 위한 각종 시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무원의 재택당직 시행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해남군보건소는 2003년 4월 1일부터 숙직을 폐지하고 재택당직을 실시 하고 있습니다.
  • 평 일 : 18:00 사무실에서 근무한 후 재택근무
  • 토요일,공휴일 : 09:00 - 18:00 사무실에서 근무한 후 재택근무
    ※ 보건소 야간착신 ☎ : 533-4000
  • 항상 주변의 청결과 위생관리를 잘해 주시고, 전염병환자가 발생하면 신속히 보건소(☎ 531 - 3744)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언론 매체나 마을 방송을 통하여 전염병 예방요령등에 대한 홍보가 있을 시에는 적극 이행하셔서 질병 없는 건강한 사회가 이룩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음 건강생활 수칙을 지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생활화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보건소 보건행정팀 담당자 선주연 문의전화 061-534-3714
  • 최종수정일2019-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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