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라 땅끝! 다시뛰는 해남

유적건조물

해남 황산면 도장사 본존불
주소전라남도 해남군 황산면 내산길 143
문의문화관광과 문화재 담당: 061-530-5856 / 관광안내: 061-532-1330  
관광안내  
 

소개

향토문화유적 제 7호
황산면 도장사 본존불은 예전에 성주사(聖住寺)라고도 불렀던 사찰의 대웅전에 모셔져 있는 삼존불 불상이다. 도장사는 법당 오른쪽 평방(平枋)주)1위에 ‘補陀山聖住寺’라는 현판이 걸려 있어 옛날에는성주사라 불렀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의 도장사란 이름이 언제부터 생겼는지는 자세히 알 수없으나 대웅전의 삼존불은 모두 그 재료가 목재로서 서동사의 예와 같은 형식이다.
불상 3구가 하나같이 모두 고개를 숙인 모습이며, 허리가 앞으로 구부러져 조선시대 불상의 특징을 잘 표현하고 있어 조성연대는 조선후기쯤으로 보고 있다. 법당 내에 안치되어 있는 삼존불(三尊佛)은 상호(相好)는 원만상이나 경직되어 굳어진 얼굴이며 눈썹은 기운차게 호형을 그렸으나 반개(半開)한 눈동자가 이를 살려내지 못한 느낌을 주고 있다. 귀는 큼직하게 내려와 어깨위에서 멎었으며 머리는 나발(螺髮)주)2에 맨 꼭대기의 육발(肉髮)이 간략하게 표현되어 있다.
도장사 본존불은 조선후기 대표적인 목조불상의 양식을 가지고 있으며 불상의 대좌 또한
조각의 뛰어난 기법을 보이고 있어 조선후기 불상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1. 평방(平枋) :공포 따위를 받치기 위하여 기둥위에 초방을 짜고 그위에 수평으로 올려 놓은 나무.
2. 나발(螺髮) :부처의 머리를 소라껍데기처럼 틀어 말린 모양 때문에 이렇게불리고 있다.

문화재 정보

문화재 정보 - 종목, 명칭, 분류, 수량/면적, 지정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 관리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표
지정일   소재지 전남 해남군 황산면 내산길 143
명칭 해남 황산면 도장사 본존불 시대  
유형 유적건조물 소유자  
수량/면적   관리자 문화관광과 문화재 담당: 061-530-5856 / 관광안내: 061-532-1330
확대 축소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문화예술과 문화재팀 문의전화 061-530-5254
  • 최종수정일2018-12-2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