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찬도약! 살맛나는 으뜸해남

주거건축

해남 민정기 가옥
주소전라남도 해남군 해남읍 백야리 534
문의문화예술과 문화유산팀 : 061-530-5250 / 관광안내 : 061-532-1330  
관광안내  
 

소개

소유자 민정기의 6대조인 민정현이 순조 7년(1807)에 지었다는 집이다. 사랑채는 ‘청사정’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데, 이것은 여흥 이씨 집안에서 고려 문종 30년(1076)에 세운 것이라고 전한다.
안채에서 발견한 기록에 따르면 조선 헌종 11년(1845)에 다시 지었다는 기록이 있다.

맨 앞에 문간채를 두고 그 뒤로 안채를, 그리고 맨 뒤쪽에 별도의 담장으로 나누어 사당을 배치하였다.

안채는 一자형 평면으로 왼쪽부터 건넌방·대청·안방·부엌을 배열하였고 맨 오른쪽 끝에는 퇴칸을 달아 부엌을 넓게 하였다. 대청 뒤쪽에는 안광을 두어 곡식과 음식 등을 보관하고 있다.

사랑채는 사당 왼쪽에 있으며 사랑채와 사당 모두 一자형 평면을 갖추고 있다. 문간채 역시 一자형 집인데 왼쪽부터 광·대문·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창고는 안채와 문간채·사당 등이 일렬로 이루는 축에 직각으로 자리잡은 초가로 규모가 커서 이 집의 경제력을 대변해 주고 있다.

이 가옥은 민정기의 6대조인 민정현이 순조 7년(1807)에 건립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청사정(淸斯亭)이란 사랑채는 여흥이씨가에서 고려 문종 30년(1076)에 건립한 것이라고 전한다. 다만 현재에 정확한 근거가 되는 것은 안채의 상량문에 헌종 11년(1845)에 중수하였다는 기록이 있어 앞서 밝힌 1807년에 건립되었다는 연대는 신빙성이 있는 것이라 여겨진다.

가옥의 배치형식은 흔히 주택에서 선호하는 자좌천향(子坐千向) 즉 남향의 좌향을 택하지 않고 동서방향으로 직석축을 설정하여 맨 앞에 문간채를 두고 그 다음에 안채를, 그리고 맨 뒷편에는 별도의 담장으로 구획하여 사당(祠堂)을 배치하였으며 청사당이라는 사랑채는 사당의 왼쪽에 정남향으로 앉혔다.

안채는 전후로 퇴를 둔 일자형 평면의 6칸 팔작인데 우측의 툇칸은 부섭지붕을 달았다. 평면구성은 좌측으로부터 건너방 1칸, 대청 2칸, 안방 2칸, 부엌 1칸의 순서로 배치되었으며 맨 우측에는 툇칸을 달아내어 부엌을 넓혔고 그 뒷쪽으로는 정지방을 꾸몄다. 또한 2칸 대청 뒷쪽에는 안광을 두어 곡식과 음식 등을 보관하고 있다.

가구 구조는 막돌로 외벌대의 기단을 쌓고 그 위에 막돌 주춧돌을 놓고 사각기둥을 세운(앞쪽의 툇마루 부분은 두리기둥) 2고주 5량가의 장혀받침 납도리를 사용한 민도리집이다. 사랑채는 보기드문 맞배집의 정남향으로 정면 5칸의 일자형이다.

사당은 정면 3칸, 측면 1칸에 전퇴인 맞배집으로 툇마루를 설치하였는데 퇴락이 심하다. 문간채는 정면 4칸에 안채에서 보아 오른쪽과 뒷편으로 퇴를 둔 일자형 대문간이다. 왼쪽으로 2번째칸에 2짝의 판자문을 달아 출입문을 하였으며 그 좌우측에 광과 방을 드렸다.

창고는 안채와 문간채, 사당 등이 이루는 축에 직각방향으로 위치한 초가 3칸 집으로 벽면을 심벽 구조하여 판자로 붙였으며 판자문을 달았다. 규모가 커서 이 집의 경제력을 대변해 준다.

문화유산 정보

종 목 : 전라남도  문화재자료  제186호  
명 칭 : 해남민정기가옥 (海南閔正基家屋)  
분 류  :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주거건축/ 가옥  
수량/면적 : 일곽 /3,498㎡
지정(등록)일 : 1992.03.09
소 재 지 : 전남 해남군  해남읍 백야길 46
시 대 : 조선시대  
소유자(소유단체) : 민정기
관리자(관리단체) : 민정기

문화재 정보

문화재 정보 - 종목, 명칭, 분류, 수량/면적, 지정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 관리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표
지정일 1992.3.9. 소재지 전남 해남군 해남읍 백야길 46
명칭 해남 민정기 가옥 시대 조선시대
유형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주거건축 소유자 민경률
수량/면적   관리자 문화예술과 문화유산팀 : 061-530-5250 / 관광안내 : 061-532-1330
확대 축소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담당부서담당자 문의전화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