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농업기술 보급 혁신으로

디지털 농업·창조농업이 해남 농촌과 함께 합니다.

보도자료

해남군, 폭염 대응 원예작물 관리 중점 지도

  • 작성자 장예지
  • 작성일 2023-08-01

해남군, 폭염 대응 원예작물 관리 중점 지도


해남군(군수 명현관)은 장마 이후 폭염에 따른 원예작물의 고온피해를 예방을 위한 현장기술지원에 나서고 있다.


해남군 관계자에 따르면 장마 이후 고온 현상이 지속되면서 채소와 과수 등 원예작물에서 작물 품질의 저하, 기형 발생 등 칼슘 결핍에 의한 피해, 병해충이 발생하는 등의 피해가 예상되어 수시로 농가지도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고온 피해 예방을 위해서 고추는 고온 피해 과실은 빨리 따내어 다른 과실이 비대될 수 있도록 하고 생육 부진 포장은 요소 0.2% 또는 제4종 복합비료를 엽면시비하고 역병이나 탄저병 등 병해충 방제작업을 신속하게 실시해야 한다.


또한 고온 및 수분 부족과 다비재배로 인한 석회 결핍과 예방을 위해 주기적 염화칼슘 0.3%액이나 칼슘제 엽면시비를 하도록 한다.


또한 시설하우스는 햇빛이 강할 때 차광망을 설치하고 환기팬을 가동하거나 피복재를 천창까지 열어 하우스 안의 온도가 30℃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과수는 강한 햇볕에 과실이 데이는 일소피해 방지를 위해 가지유인과 임시 차광망 씌우기, 관수주기 조절과 고온기 다발생 해충에 대한 예찰 및 적기 방제를 하도록 해야 한다.
 
해남군기술센터에서는 “올여름 폭우 이후 폭염으로 인한 농작물의 품질 저하가 크게 우려되어 고온기 농작물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현장영농지도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기술보급과 이미선(☎ 061-531-387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