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미래! 행복한 군민!

대한민국이 시작되는 곳
새로운 희망이 시작되는 해남군

골다공증촉진인자

나이가 들면서 뼈가 점점 얇아지고 약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따라서, 이론적으로는 우리 모두가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인자들은 이 과정을 더 빨리 일어나도록 촉진하므로, 이러한 인자들에 대하여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폐경 (menopause)

 할머니가 서 있는 모습

여성은 남성보다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성이 더 큽니다. 물론 이 말은 모든 여성이 골다공증에 걸린다는 뜻은 아니고, 골다공증이 여성에서 더 높은 빈도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폐경 이후에는 난소에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젠 (estrogen)이 더 이상 생산되지 않습니다. 에스트로젠은 뼈의 강도를 유지하는 데에 중요합니다. 에스트로젠이 없으면 뼈에서 칼슘 - 뼈의 가장 중요한 구성 성분 중 하나 - 이 소실됩니다. 유난히 빨리 폐경이 된 경우라면 (예를 들어 45세 이전에 폐경된 경우), 뼈가 에스트로젠으로 인해 누릴 수 있는 중요한 혜택을 보통보다 훨씬 빨리 잃은 것이며,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성이 증가될 것입니다.
몸 속의 에스트로젠 양은 폐경 뿐만 아니라 다른 원인으로도 감소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궁절제술을 받았거나 난소를 제거했다면,에스트로젠 수치가매우 낮을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골다공증의 위험성은 보통보다 높을 것입니다.

임신이 아닌 다른 원인으로 월경이 오랫동안 멈춘 여성은 그 기간 동안 에스트로젠이 결핍되어 뼈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월경이 규칙적이라면 난소가 충분한 양의 에스트로젠을 생산하고 있을 것입니다.

흡연/음주

담배와 술

흡연과 과도한 음주가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것은 모두가 잘 알고 있습니다. 흡연과 음주가 여러 문제들을 일으킬 수 있지만, 정상적이고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 능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흡연은 골소실 속도를 더 빨라지게 하여 골다공증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운동 부족

tv와 소파위에 앉아있는 할머니 모습

뼈의 강도는 부분적으로 골격에 가해지는 물리적 요구에 의해 결정됩니다. 근육이 사용하지 않으면 약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강하고 건강한 뼈를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운동이 필요합니다. 침대나 휠체어에만 앉아 지내는 사람이나, 매우 비활동적인 생활 습관을 가진 사람은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성이 더 높습니다.

음식

우리 몸은 우리가 먹는 음식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어느 정도는 이 말이 사실이며, 건강한 뼈의 유지에 관한 한 특히 그렇습니다. 음식에서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면, 우리 몸은 골량과 골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재료가 모자라게 됩니다. 영양적으로 결핍되거나, 유제품이나 신선한 야채와 같이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적게 섭취하는 사람은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어가면서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칼슘의 양은 변화합니다. 예를 들면 어린이, 청소년, 수유부, 폐경 후 여성은 칼슘을 더 많이 섭취하도록 권장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우리는 먹는 음식을 주의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나이가 들면 소화기에서 우리가 먹는 음식에 함유된 주요 비타민과 무기질을 흡수되는 능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노인들은 식사를 제대로 한다고 생각되어도 영양 불량이기가 쉽습니다.

가족력

거울을 보고 있는 할머니

어머니나 할머니가 골다공증에 걸렸다면 본인도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가족 중에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을 어떻게 알 수 있느냐고요? 우선, 친척 중의 한 명이 병원에서 골다공증 진단을 받았을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분명한 자각 증상이 없이 몇 년이 지날 수 있으므로 친척 중에 골다공증이 있지만 알지 못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는, 경미한 외상에 의해 골절이 된다든가 등이 굽는다든가 신장이 줄어드는 것과 같은 골다공증의 특징적인 징후들을 가진 친척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병력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간 질환, 신경성 식욕 결핍증 등과 같은 일부 질병들은 골다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스테로이드와 같은 약물들은 오랜 기간 사용하면 뼈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는 천식과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질환에 장기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를 복용해 오고 있다면 골다공증에 대해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이전의 골절 경험

손에 깁스를 한 할머니

이전에 경미한 외상으로 뼈, 특히 골반, 손목, 척추의 뼈가 부러진 적이 있다면 이미 뼈가 약해져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다른 뼈가 골절되거나, 또는 같은 뼈가 다시 골절될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저체중

다른 사람보다 유난히 호리호리한 여성은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성이 더 높습니다. 이는 골이 처음부터 작은 상태에서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폐경 후 뼈가 가늘어지고 약해지기 시작하면 보통 체격의 여성보다 더 빨리 골절될 수 있는 단계에 도달할 것입니다. 자신이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성이 있다고 생각되면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건강증진과 건강증진팀 문의전화 061-531-3762
  • 최종수정일 2019-08-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