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미래! 행복한 군민!
홈 > 정보광장 > 건강상식정보 > 모자보건
컨텐츠 기능 버튼
인쇄

모자보건

4차 메뉴 정의

젖을 자주 먹입니다.

하루에 적어도 8회 이상 젖을 먹입니다. 신생아는 약 2시간 간격으로 젖을 먹이고, 2시간 이상 자면 깨워서 먹입니다. 엄마젖은 수요에 따라서 생산이 결정되기 때문에 자주 물릴수록 쉽게 나오고 양도 많아집니다.

젖 먹이는 시간을 충분히 갖습니다.

한쪽 젖을 완전히 먹인 후 다른 쪽 젖으로 바꿉니다. 특히 젖 분비반사에 의해 나오는 젖은 지방이 많으므로 성장을 위해 꼭 먹여야 합니다. 완전히 유방을 비우기 전에 젖을 바꾸면 먼저 나온 젖만을 먹이게 되므로 성장지연이 될 수 있습니다.

양쪽 유방을 이용합니다.

양쪽을 번갈아가며 먹여야 양쪽에서 지속적으로 젖이 분비됩니다. 한 번 젖을 먹일 때에도 양쪽 유방을 모두 사용합니다. 아기가 젖을 물고 빨아먹는 모습을 잘 관찰했다가 빠는 속도가 떨어지면(대개 10분) 다른 쪽 젖으로 바꾸어 물립니다. 젖을 바꾸어 물리기 전에는 트림을 시킵니다.

유방마사지를 합니다.

잠을 충분히 자고 휴식합니다.

잠을 자는 동안 젖을 만드는 것을 돕는 호르몬의 분비량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잠을 충분히 자고 휴식합니다.

인공젖꼭지를 주지 않습니다.

아기는 맨 처음 젖을 물 때 부터 젖 먹기를 배워 나갑니다. 이 때 엄마 젖꼭지와 고무젖꼭지로 번갈아 먹이면 아기는 혼동을 일으킵니다. 그리고 엄마젖과 젖병은 젖을 공급하는 방법이 너무나 다르기 때문에 아기는 제대로 엄마젖 빨기를 배울 기회를 놓쳐 버리게 됩니다. 고무젖꼭지를 이용하면 빨지 않아도 쉽게, 또 입을 댄 즉시 젖이 흘러 들어오지만 엄마젖은 30초에서 1분 정도 빨아서 자극을 주어야 그때부터 분출되어 나오기 때문에 고무젖꼭지에 아기가 한번 길들여지면 여간해서는 엄마 젖꼭지를 빨려고 하지 않습니다. 또 아기가 젖을 적극적으로 빨아 주지 않게 되므로 결국 엄마젖 생산량이 줄게 됩니다.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해남군 QR코드

담당자
  • 출산장려팀 신현미 ☎ 061-531-4257-531
갱신일자
2019-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