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미래! 행복한 군민!
홈 > 정보광장 > 건강상식정보 > 모자보건
컨텐츠 기능 버튼
인쇄

모자보건

4차 메뉴 정의

충분한 열량을 섭취합니다.

젖을 먹이는 수유부는 하루에 500kcal 정도의 열량이 더 필요합니다. 열량을 심하게 줄이면 젖의 양이 줄어듭니다.

다양한 식품을 선택합니다.

열량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질이 좋은 식사를 하는가가 더 중요합니다.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을 다양하게 선택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6개월 정도 된 아기는 1ℓ의 젖을 먹습니다. 젖의 90%는 물이므로 엄마도 약 1ℓ의 수분을 더 섭취해야 합니다. 수분을 덜 마신다고 해도 젖의 분비량에는 별로 영향을 주지 않지만 변비, 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우유 및 유제품을 꼭 먹습니다.

우유는 단백질과 칼슘의 좋은 급원으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엄마가 칼슘을 적게 먹으면 엄마의 뼈에 있는 칼슘이 빠져나와 젖으로 가게 됩니다. 특히 여러 명의 자녀에게 젖을 먹이는 경우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엄마의 영양상태가 나빠집니다. 아기에게 우유 알러지 반응이 나타나면 몇일동안 먹지 말고 괜찮아지면 요쿠르트, 치즈등 발효된 유제품을 조금씩 시도해 봅니다.

일주일에 생선을 2회 이상 먹는다.

생선에 있는 지방산은 뇌의 발달을 돕는데 좋습니다.

향이 강하거나 매운 음식은?

산모가 마늘, 양파, 김치 등 향이 강하거나 매운 음식을 먹으면 젖에도 이러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아기가 엄마젖을 거부한다면 72시간 이상 그 음식을 피한 후 다시 소량씩 먹도록 합니다. 아기가 엄마젖을 통해 이러한 냄새를 접하는 것은 가족의 식사문화에 익숙해지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카페인 함유 식품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산모가 섭취한 카페인은 젖을 통해 아기에게 전달되는 양은 적지만 약간의 카페인에도 민감하여 신경이 예민해지고 잠을 잘 자지 않게 되는 아이도 있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 음주는 피해야 합니다.

니코틴과 알콜은 젖을 통해 아기에게 전해지므로 그 독성이 아기의 성장발달의 부진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담배와 술은 엄마젖의 분비를 감소시킵니다.

식품 알러지가 생기지 않게 주의합니다.

가족 중 한사람에게 알러지를 일으키는 식품이 있을 때에는 아기에게도 위험할 수 있으므로 엄마가 그 식품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해남군 QR코드

담당자
  • 출산장려팀 신현미 ☎ 061-531-4257-531
갱신일자
2019-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