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안내

01 세무행정이행표준

지방세 부과·징수서비스

  • 지방세를 부과할 때는 반드시 모든 납세자께 정확하고 공평하게 과세 되도록 하겠습니다.
  • 납세자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도록 납기 개시일 5일전까지 고지서가 전달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신속하고 정확한 상담을 위해 고지서에 담당자 성명, 전화번호 등을 기재하여 보내 드리겠습니다.
  • 착오부과로 인하여 고객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정확한 부과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잘못 부과된 지방세는 즉시 경정 조치하고, 해당 환부금이 있을 경우 확인 후 2일 이내 통지하여 드리겠습니다.
  • 이중납부 등 과오납금이 발견 될 때는 즉시 과오납금 환부내역을통지하여 드리겠으며 방문하는 불편을 없애고, 전화 신청 방법을 통하여 신청 즉시 입금처리 하겠습니다.
  • 계속적인 업무 연찬을 통한 세무공무원의 전문성 향상으로 납세자의 불평불만 사항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납세자께서 지방세를 납부하시는데 드는 시간, 비용, 노력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동이체납부, 폰뱅킹납부, 인터넷납부, 신용카드납부, 지로납부 등을 시행 하겠습니다.

세무조사 서비스

  • 고객이 미리 알고 준비할 수 있도록 조사개시 7일 전까지 조사 계획을 통지하고, 세무사나 회계사 등 전문가 조력을 받을 권리를 보장하여 드리겠습니다.
  • 납세자가 불가피한 사유로 세무조사를 연기하고자 할 경우에는 조사개시 3일 전까지 연기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세무조사 결과는 조사 종료 후 7일 이내에 고객에게 통보함으로써 고객의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으며, 조사결과 내용은 철저하게 비밀 을 보장하여 드리겠습니다.

강력한 체납세 징수 활동 강화

  • 조세형평의 원칙에 의거 성실하게 납부한 납세자는 손해라는 인식이 들지 않도록 하겠으며 지방세 징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부동산·유채동산 등 체납자의 모든 재산(지방세 체납액에 상당한 가 액)을 압류 또는 공매 처분하겠습니다.
  • 체납자의 급여·예금·보험·신용카드 매출채권 등을 압류(인출)하여 체납세를 징수하겠습니다.
  • 체납자는 각종 인가·면허·신고 등 각종 관허사업을 제한하겠습니다.
  • 자동차 번호판을 영치하여 체납세를 징수하겠습니다.
  • 정당한 사유 없이 1회계년도에 3회 이상 체납하는 경우 조세범처벌 법에 의거 고발하겠습니다.
  • 지방세를 5,000만원 이상 체납한 납세자에 대하여는 출국 금지 또는 여권 발급을 제한하도록 하겠습니다.

협조해 주실 사항

  • 해남 군 세정서비스 헌장은 고객 여러분을 위한 것이므로 언제, 어디서든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성실한 납세는 지역발전의 밑거름이 되므로 지방세를 정해진 기한 내에 성실하게 납부(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과세물건을 취득한 경우 60일 이내에 정확한 과세자료를 제출, 자진 신고 납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정기분 지방세에 대하여는 편리한 자동이체 신청을 하여 주시기 바라며 사용하지 않는 계좌는 해지신청 하여 주시고, 납기일에 반드시 통장 잔고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세무공무원으로부터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시면 이를 겸허하게 수용하여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02 기업지원행정이행표준

투자고객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 투자자에게 만족할만한 상담과 정보제공을 위해 실무경험이 풍부한 공무원을 배치하고, 착공에서 준공에 이르는 일련의 인·허가 절차를 신속·정확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 민원one-stop서비스 제공으로 지원가능한 부분의 업무를 대행처리 하겠습니다.

중소기업 경영개선에 노력하겠습니다.

  • 중소기업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매년 30개 업체를 선정하여 1사1담당제를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 지역 업체 생산제품우선구매에 솔선하고 전 군민의 참여를 이끌어 내겠습니다.
  • 경쟁력 강화와 경영개선을 위하여 전라남도에 각종 융자금지원을 적극 추천하고, 군 차원의 중소기업 융자금 이자보전사업으로 업체의 부담경감 등 다양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 신속한 공장설립을 지원하고 모든 기업이 원활한 경영을 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여 자생적 경제활동 여건을 조성하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 기업의 기 살리기와 친기업 정서 확산을 위해 기업사랑운동을 전개하여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03 지역개발·경제행정이행표준

도시계획 도로개설 사업의 시행에 있어 주민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도시계획 도로개설사업에 따른 손실보상시 사전에 명확한 보상기준을 설정하여 공정한 보상절차가 이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도로개설사업 시행시 계획 단계에서부터 철저한 사전조사와 주변 환경여건에 미치는 영향 등을 충분히 검토 분석하여 차량통행 등 주민불편해소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도로개설사업 시행전 1일이내에 공사구간 안내판을 설치하여 주민의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신속한 가로등 유지관리로 주민 불편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가로등 유지관리를 위해 기동점검 수리반을 운영하여 매일 10:00에 부 읍ㆍ면 순회 보수를 실시하겠으며, 고장신고 접수시는 10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가로등으로 인한 누전사고 및 각종 안전사고 신고 접수시 즉시 응급 조치하고 보수·수리시는 12시간 이내 기동수리반을 현장에 출장시켜 처리하고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옥외광고문화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불법광고물을 정비하여 깨끗하고 아름다운 거리를 조성하겠습니다.
  • 주민불편 및 불법광고물 신고시 8시간 이내에 처리하여 불법광고물 난립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물가안정 및 소비자 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 지방물가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물가모니터 요원을 위촉하여 물가동향을 감시하겠습니다.
    - 개인서비스요금(49개품목 : 주 1회), 농·축·수산물(40개 품목 : 주1회) 주요생필품(26개품목 :주 1회)을 조사후 해남군 홈페이지 참여마당→ 직거래장터 → 소비자물가정보에 공표하여 가격 인하를 유도하겠습니다.

가스시설 안전관리를 위하여 체계적인 홍보와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가스사고 예방을 위하여 반상회에 홍보안을 연4회 게재하고 가스안전 관리자의 안전 교육을 연 1회 실시하겠습니다.
  • 가스공급업소 (21개소)와 가스충전소(5개소)에 대하여 연2회 이상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04 문화관광행정이행표준 하위등록

우리 관광과 직원은 해남의 멋과 얼이 깃든 천혜의 문화관광자원을 모든 고객이 즐겁고 유쾌하게 향유할 수 있도록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을 항상 내 가족처럼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겠으며,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인사하겠습니다.
  • 우리는 문화ㆍ관광서비스가 고객중심의 서비스가 되도록 고객의 의견에 귀를 기울려 이를 적극 수렴하여 서비스의 질과 방법을 개선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관광안내책자, 관광지도, 리후렛 등을 주요 관광지에 배치하여 고객들이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고객이 전화, 어디서나 민원, 서신 등으로 요청하면 3일 이내에 우송해 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문화유산과 관광지에 대해 풍부한 지식을 갖고 안내에 임할수 있도록 관광가이드에 대해 분기 1회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수한 지역문화예술의 발굴ㆍ보존과 계승발전에 앞장서겠습니다.
  • 민원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해남군청 문화관광과를 직접 방문 하시거나 우편, 전화, 어디서나 민원 또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행정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의견제출·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주 소 : 전남 해남군 해남읍 군청길 4 해남군청 관광과
  • 인터넷 주소 : www.haenam.go.kr
  • fax : 061)530-5577
  • 담당별 전화번호
    • 홍보팀 : 061)530-5221 관광개발팀: 061)530-5224
    • 공룡화석팀 : 061)530-5323 관광정책팀 : 061)530-5740
    • 문화재팀 : 061)530-5225 고산문학팀 : 061)530-5548

이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화관광분야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05 민원행정이행표준

친근하고 편리한 민원환경 조성

  • 민원실을 찾아주신 고객이 쾌적하고 친근한 환경 속에서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공기청정기, 가습기, 냉온풍기 설치로 적절한 습도와 온도관리와 함께 실내정원 조성으로 자연 친화적인 환경을 유지하겠습니다.
  • 민원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민원고객전용 컴퓨터와 프린터, 팩스 및 건강측정기기, 민원안마의자 마련으로 민원 대기시간을 이용해 볼 수 있는 각종 정보지를 구입하여 고객의 편의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고객을 배려한 서비스제공

  • 방문고객 중 민원안내.상담이 필요할 경우 부담없이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종합민원안내코너를 마련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고객이 작성하신 민원서류 중 미비사항이나 보완사항이 있을 경우 고객 본인이 반드시 작성하여야 할 사항을 제외하고는 담당직원이 직접 보완하겠으며, 복합민원일 경우에는 부서간 확인을 통해 수정하여 드리겠습니다.
  • 통합민원창구를 통한 증명발급시 신청서 작성 없이 양방향 모니터를 통해 확인하며 증명발급을 해드리겠습니다.
  • 인감증명 대리 발급시 3일 이내에 발급사실을 본인에게 통보하여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신뢰할 수 있는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종합민원과 이행약속

종합민원과 이행약속 - 담당, 핵심업무명, 처리기간(민원처리기준표, 고객과의 약속), 전화번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표
담당 핵심업무명 처리기간 전화번호
민원처리기준표 고객과의 약속
차량등록 건설기계변경등록 3시간 1시간 이내 530-5441
차량등록 자동차등록.말소 3시간 1시간 이내 530-5245
부과담당 지방세증명민원 3시간 10분 이내 530-5241
부동산관리 부동산실거래신고 3시간 30분 이내 530-5478
일반민원 유기한 민원접수, 정보공개접수 1시간 20분 이내
소관부서로 인계
530-5256
일반민원 어디서나민원 3시간 1시간 이내 530-5479
일반민원 통합민원발급 3시간 10분 이내 530-5447
복합민원 폐수배출시설설치허가 10일 8일 이내 530-5475
복합민원 대기배출시설설치허가 10일 8일 이내 530-5475
복합민원 개발행위허가 15일 13일 이내 530-5363
건축민원 건축신고 5일 3일 이내 530-5473
지적관리 토지합병 5일 3일 이내 530-5262

06 사회복지행정이행표준

저소득 군민을 위한 사회안전망 확충

기초생활수급자에 대한 상담과 선정
  • 기초생활보장에 대한 문의나 상담은 거주지 읍·면사무소나 군청의 기초생활보장 담당 부서를 찾아 주시면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직접 방문하시기가 어려운 경우 우편이나 전화를 이용해 주시고 담당 공무원의 방문을 원하시면 직접 방문하여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 기초생활보장수급대상자의 신청은 상담을 하신 후 신청서를 주소지 읍·면사무소에 제출하시면 생활실태조사 등을 통해 결과를 14일 이내 알려드리겠습니다.
생계안정 지원

기초생활보장수급자의 생계·주거비 등 각종 급여는 매월 20일 정기적 으로 지급하고 최저생계가 보장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특히 근로 능력이 있는 실업자 등에 대하여는 조건부 수급자로 선정하여 사회 안전망에서 제외되는 저소득 군민의 수를 최소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자활·자립 지원

저소득 주민의 생활안정과 자립·자활을 위하여 생업자금, 전세자금 ,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자금 등을 융자해 드리고, 근로능력이 있는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실직자 등 저소득 주민의 자립·자활을 위해 자활근로사업을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노인복지서비스

노인에 대한 생계안정 지원
  • 65세이상 저소득 노인에게 월 20,000원∼ 91,200원씩 지급하고 있는 기초노령연금 지급대상자를 적극 발굴하여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노인의 여가활용 및 사회참여 확대
  • 경로당 운영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여가선용 프로그램 보급 등 경로당 이용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 노인 취업알선센터와 노인 일자리사업을 활성화하여 취업을 원하는 분들께 적당한 소일거리와 소득이 보장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서비스 및 노인돌봄서비스 지원
  • 65세 이상 거동이 불편하여 장기요양이 필요한 노인에게 요양보호사 파견 및 노인요양시설에서 전문요양서비스를 지원 하겠습니다.
  •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을 대상으로 가사지원 및 활동지원을 위한 노인돌봄서비스 제공으로 안정된 노후생활이 될 수 있도록 지원 하겠습니다.

장애인복지 서비스

생계안정 지원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장애등급 1∼2급 및 다른 장애가 중복된 3급에게는 매월 60,000원씩, 3~6급의 경증 장애인에게는 매월 30,000원씩을 장애수당을 지원 하겠습니다.

자활자립 지원

장애인 종합복지관을 통하여 상담, 판정, 의료재활, 직업재활 등의 정보와 재활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사회적응 훈련을 실시합니다.

편의증진
  • 중증 장애인을 위하여 장애인 차량봉사대 심부름센터를 운영하여 장애인의 이동권을 하며 수화통역센터를 운영하여 농아인의 편의증진 도모하며
  • 1∼3급 장애인 명의의 모든 승용차에 대한 특별소비세 면제와 lpg 사용을 허가하고, 2,000cc 이하 승용차에 대해서는 취득세, 등록세, 자동차세, 면허세를 면제하여 드리겠습니다.
  •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장애인에게 일상생활의 편의증진 등을 위한 재활보조기구를 교부함으로써 장애인의 생활능력과 복지를 증진토록 하겠습니다.

여성의 복지 서비스

여성의 지위 향상

성차별신고를 매일 일과 시간내에 접수하되,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직접 방문, 우편, fax, 전화 등 신고방법을 다양화하겠습니다.
- 신고된 사항은 관련 부서 및 기관간 협의를 통하여 시정조치하고 그 결과는 완결 후 5일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통보 하겠습니다.

여성복지증진

저소득 모·부자가정에 복지자금을 1인당 1,200만원이내 저리로 대여 함으로써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소득 편모·부자가정에 대해서는 양육비와 자녀학비(입학금과 수업료)를 지원하겠습니다.
「여성 1366」상담전화를 운영하여 성·가정폭력 피해예방 및 보호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여성의 자기개발과 사회참여 활성화를 위해 취미교육 및 기술교육을 여성회관에서 연중 실시하고 읍면 거주 여성을 위해 이동 여성 회관을 운영하겠습니다.

아동보호

  • 어린이 놀이터 등 시설 안전검사를 연중 실시하여 마음 놓고 뛰놀 수 있도록 하고, 보건소와 협의하여 어린이 건강관리를 위한 질병 예방과 치료에 더욱 힘쓰는 등 어린이의 건강한 보육과 안전을 위하여 성심껏 보살펴 드리겠습니다.
  • 어린이날 행사 등 다양한 아동문화행사를 통하여 선행어린이를 발굴·표창하고, 교양 프로그램도 적극 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07 청소행정이행표준

깨끗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읍·면시가지 청소 구역내에서 배출되는 각종 쓰레기는 1일 이내에 분리·수거 하겠으며, 읍·면마을에서 배출되는 각종 쓰레기는 순번을 정하여 주 1회 이상 순회 수거하여 주변을 청결하게 하겠습니다.
  • 각종 쓰레기를 깨끗하게 수거할 수 있도록 환경미화원을 주1회이상 교육하여 자질을 향상시키겠으며, 시가지(대로변, 골목길, 이면도로) 가로청소는 매일 실시하여 밝고 깨끗한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쓰레기 수거시간

쓰레기 수거시간 - 구분, 수거일, 수거시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 분 수거일 수거시간
생활쓰레기 월, 화, 수, 목, 금 매일 오전 12시 이전
재활용품 월, 화, 수, 목, 금
  • 청소차량은 주 1회 이상 세차하고 시가지 운행시 내부가 보이지 않도록 덮개를 닫는 등 항상 깨끗한 상태로 운행하겠으며 환경미화요원은 안전하고 단정한 근무복장으로 근무토록 교육하겠습니다.
  • 가정에서 배출되는 대형폐기물은 읍·면사무소에 신고하면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쓰레기봉투 재질은 환경부의 기준에 맞추되 지속적으로 개선하겠으며, 봉투가격 인상계획은 인상 1개월 이전에 홍보한 후 인상하겠습니다.
  • 쓰레기투기 단속반을 운영하여 무단으로 버리는 행위를 매일 단속, 비 규격봉투로 쓰레기를 배출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쓰레기의 불법배출, 무단투기·매립 등 환경오염 행위를 신고하시면 3시간 이내에 현장 조사한 후 3일 이내 서면 또는 전화로 답변을 드리겠으며 신고인에게는 철저한 신분보장을 약속하고 조례가 정한 범위 안에서 보상금을 지급하겠습니다.
  •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하여 하천과 산, 자연발생 유원지 등은 행락철에 월 1회 이상을 환경 대청결 운동과 캠페인을 실시하겠습니다.
  • 군민의 알권리를 최대한 제공하기 위하여 해남군 인터넷 홈페이지에 환경관련 정보를 게시하겠으며, 분기마다 그 내용을 변경하겠습니다.

08 농업행정이행표준

농정사업 지원

  • 각종 농업분야 지원 사업 대상자선정은 농정심의위원회를 거쳐 공정 하고 투명한 행정을 펼쳐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사업대상자 및 담당자를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책임감 있는 행정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사업이 완료되어 청구된 보조금은 청구서류에 흠결이 없으면 접수일 기준 7일이내로 집행하겠습니다.
  • 모든 지원 사업은 전산자료 관리하여 철저한 사후관리로 전문 농업인 육성을 위하여 힘껏 다가가겠습니다.

친환경 농산물 생산을 위하여

  • 수입개방 확대 및 소비자 안전농산물 선호에 따라 친환경 농산물 생산 확대하여 농가 소득보장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친환경적으로 재배한 농산물에 대해서는 인증을 받도록 안내하여 소비자 기호에 부응하고 지역이미지 제고에 앞장서겠습니다.
  • 토양오염의 주범인 농약 및 화학비료 사용량을 2009년까지 30%까지 감축하기 위해 보리짚, 볏짚 토양 환원운동 전개, 유기질 퇴비살포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친환경농업육성조례를 제정, 비교우위에 있는 작목을 브랜드화하고 다양한 시책개발로 친환경 품목의 확대 발굴에 노력하겠습니다.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하여

  • 우리군 고품질 주력품종을 경지면적의 95%까지 재배토록 하여 고품질 쌀 생산기반을 다지겠습니다.
  • 미곡종합처리장 계약재배 확대로 고품질 쌀을 생산하고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겨울배추 명품화를 위하여

  • 전국 생산량의 70%를 점유하고 있는 겨울배추의 명품화를 위하여 지역특성을 최대한 살려 소비자 요구에 부응한 친환경농법을 확대하고,품질 좋은 겨울배추 생산기반 조성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겨울배추 산업의 안정적 기반 구축을 위해 브랜드화, 지리적 표시제에 따른 품질 관리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소득 작목육성을 위하여

  • 노지채소를 인삼, 감자, 고구마, 녹비작물로 점차적으로 대체하고, 계약재배 확대와 생산자 단체의 자율적인 수급조절 기능을 수행하여 노지채소 수급안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시설 원예작물은 시설의 현대화로 노동력 절감 및 생산성 향상 도모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웰빙 열풍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틈새농산물과 약초는 친환경적으로 재배하여 농가 소득 증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사라져 가는 토종농산물을 집중 육성하여 관광객에게 다양한 볼거리 제공과 지역 이미지를 살려 틈새시장 겨냥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우리지역에 알맞은 새로운 소득 작목 개발을 위해 작목별 다양한 벤치마킹으로 새로운 시책을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양질의 축산행정을 위하여

  • 혈통등록 등을 통해 사육기반을 조성하고 양질의 조사료 확보와 사육환경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정기적인 가축질병 예찰과 방역교육 및 홍보로 가축전염병 유입 차단과 가축방역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위생적인 축산물 유통 및 관리와 부정축산물 유통근절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농산물 유통ㆍ가공산업 육성을 위하여

  • 농산물 산지유통시설 확충을 통하여 수집ㆍ저장ㆍ선별ㆍ포장 등 현대화된 물류체계의 구축과 해남농산물 상품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농산물 가공분야에 대한 지원육성을 통하여 부가가치 향상과 고용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겠습니다.
  •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식재료비 지원으로 친환경농산물의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고, 성장기 학생들의 건강한 체력발달을 도모하겠습니다.

해남쌀의 안정적인 소비기반 구축을 위하여

  • 해남쌀브랜드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고품질 쌀 생산기반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 해남쌀 평생고객 10만호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확충을 통해 고정 고객을 확보하고, 적극적인 홍보 및 판촉활동으로 안정적인 소비기반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 우수 브랜드쌀 경영체를 육성하여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고, 브랜드 통합을 유도하여 소비자의 인지도 향상 및 신뢰확보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해남 농산물의 판로 확보 및 신 유통체계 구축을 위하여

  • 쌀, 고구마, 겨울배추, 양파 등 우리군 주력 농산물에 대한 원활한 유통 시스템을 개발 정착시키고, 유통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건전한 조직을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 우리군 주요 농산물에 대한 브랜드화사업 추진으로 농업인의 소득 향상에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 「해남 농산물 유통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해남만의 독점적인 유통시장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판로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군 농산물에 대한 다양한 홍보 및 광고, 직거래 활성화, 직판기능 강화 등 소비자 지향적이고 실효성 있는 유통정책 추진에 집중하겠습니다.

09 교통행정이행표준 하위등록

고객편의를 위한 교통행정 서비스

  • 친절ㆍ신속ㆍ공정한 민원처리를 해드리겠습니다.
  • 10일 이상 유기한 민원에 대하여는 중간 통보를 해드리고, 20일 이상인 경우에는 서면으로 통보해드리겠습니다.
  • 타부서와 연계된 복합민원을 담당자가 대신 찾아가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자동차등록 종합민원창구를 운영하여 차량등록과 관련된 민원을 30분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자동차 정기검사는 유효기간 만료 10일 전에 엽서를 발송하여 검사 기간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고객편의를 위한 교통행정 서비스 - 민원명, 법정기한, 목표기한, 단축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표
민 원 명 법정기한 목표기한 단축일
개인택시운송사업면허 60 45 15
여객자동차운송사업등록 20 15 5
화물자동차운송사업허가 20 15 5
여객자동차운송사업면허 15 10 5
개인택시운송사업양도·양수 15 10 5
화물자동차차고지설치확인 14 10 4

쾌적하고 안전한 고객중심의 교통환경 조성

  • 무단방치 차량에 대한 일제 정리기간을 년 1회 이상 설정·운영하여 방치차량 으로 불쾌감을 주지 않겠습니다.
  • 무단방치 차량을 신고하였을 경우에는 3일 이내에 현장을 확인하여 부단 방치 여부 소유자등을 파악하여 견인 조치하겠습니다.
  • 바람직한 교통문화 점검과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교통질서 캠페인을 분기별 1회 이상 전개하겠습니다.

주차공간 확충 및 선진 주정차 질서 확립

  • 주차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주차난의 심각한 도심지역에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겠습니다.
  • 해남읍 시가지 짝·홀수일 주차제 운영으로 보행자의 통행 불편을 최소화하고 주차질서를 확립하겠습니다.
  •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매일 3회 이상 불법 주정차를 단속하고 단속시 에는 단속사유를 친절하게 설명하여 드리겠습니다.

교통서비스 및 불편사항 처리 신고센터

교통서비스 및 불편사항 처리 신고센터 -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표
서비스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사업용자동차인허가 교통행정팀 530-5368
530-5369
530-5585
자동차 의무보험 차량등록팀 530-5434 530-5448
불법주정차단속 및 무단방치차량 신고 교통행정팀 530-5367
530-5369
530-5585
자동차등록 차량등록팀 530-5245 530-5448
자동차검사 차량등록팀 530-5442 530-5448

10 해양수산행정이행표준

공유수면의 효율적 관리를 통해

  • 바닷가 인근 어촌계 어업인들의 공간확보를 위해 어업기반시설을 조성하여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다음과 같이 이행하겠습니다.
    • 공유수면의 적절한 보호와 효율적 이용을 도모함으로서 공공복리의 증진을 최우선 목표로 도모하겠습니다.
    • 공유수면을 합리적으로 이용하여 어업 및 재산보호와 편익증진을 위해 시설물을 점용 또는 사용토록 하겠습니다.
    • 공유수면 내에 어업기반시설을 확충하여 어업인 소득증대에 기여토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공유수면 점ㆍ사용 연장 통보제를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 점ㆍ사용 허가기간 만료시 본인에게 허가기간 만료일 30일 전까지 신청서식을 동봉하여 신청토록 하겠습니다.
    • 점ㆍ사용료를 부과할 때는 반드시 모든 납세자에게 정확 하고 공평한 과세가 되도록 알려 드리겠습니다.
    • 납세자는 기일 내 점ㆍ사용료 를 납부할 수 있도록 납세 개시 5일 전까지 고지서 전달 및 상담자 실명을 기재하여 보내 드리겠습니다.

연안어업허가 기간만료 사전 통지제 실시

  • 어업허가는 기간만료 60일 전부터 3일 전까지 어업허가를 신청하여야 하나, 어업인이 어업에 종사하다 기간을 도과하여 어업허가를 상실 하는 사례가 있어 어업허가 30일 전까지 본인에게 통지하여 어업인들 에게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해양수산 지원사업

  • 매년 예산에 반영된 지원사업은 소식지, 홈페이지 등에 게시하여 다수인이 사업을 신청 할 수 있도록 하고, 현지조사 등을 실시한 후 수산조정위원회에서 투명하게 사업자가 선정 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wto 체제하에서 경쟁력 있는 환경 친화형 양식어업을 육성하여 어장 생산성을 향상시켜 안전하고 위생적인 수산물 생산하고 공급 시설을 확충하여 소비촉진에 앞장서겠습니다.

생산적인 어업권 관리를 위해서

  • 매년 7월 1일부터 익년 6월 30일 까지 어장이용 개발계획 수립을 위하여 매년 3월 31일 까지 기본조사를 실시 사회적, 경제적 여건을 감안 수산조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처 어장이용개발 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 수면의 종합적인 이용과 관리를 위하여 품종의 변경 어장의 재배치 등으로 단지를 조성하여 효율적인 어장 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자연생태계나 문화경관이 우수한 연안해역에서 어장을 개발 할 경우 에는 환경친화적이며 주변 경관과 조화를 이루는 양식품종을 대상으로 개발하겠습니다.

안정적인 수산물유통 대책

  • 수산물유통 거래 질서를 확립하고 생산자와 소비자 보호를 위하여 매월 1회 이상 원산지표시 단속 및 수산물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겠습니다.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하여

  • 연안관광 분야를 중점개발하여 현장체험을 통한 바다에 대한 친근감을 조성, 해양관광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불법 어업 지도ㆍ단속

  • 「불법어업 근절하여 수산자원 보호하자」 목표로 하여 개인보다는 다수 어업인을 위하여 강력한 불법어업 지도ㆍ단속내용을 어업인들에게 적극 홍보하여 합법적인 어업이 행하여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특히, 금어기(산란기)에 대한 홍보를 철저히 하여 수산자원 보호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수산자원조성으로 어업소득 도모를 위하여

  • 수산자원이 점차 감소되어감에 따라 지역적 특성에 적합한 패류, 갑각류 등 수산 종자를 방류하여 수산자원 증강 및 어업 인 소득 증대 도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내수면의 활성화를 위하여 환경 친화적이고 경쟁력 있는 농업외의 소득 기반시설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깨끗한 바다를 가꾸고 보전하고자

  • 매년 연안 해역에 대해서 바다환경 보전을 위한 연안 어장 정화사업, 바다청소 등을 실시하고 있은 바, 더욱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해안가 바다청소를 어촌계에서 자율적으로 실시 쾌적한 바다환경을 조성하여 깨끗한 어촌 환경 이미지를 제고하고 어장 정화사업을 적극 추진 생산성을 향상하도록 하겠습니다.

※ 바다로! 세계로! 미래로! 신해양시대를 활짝 열어 잘 사는 지역으로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1 보건행정이행표준

재가환자 및 거동불능ㆍ불편환자 관리

재가환자 및 저소득 독거노인 방문보건
  • 의료취약계층 가정간호대상자 가정을 상태에 따라 주1회, 월1회, 분기 1회 이상 방문하여 기본건강관리 등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방문 시 대상자의 진료 및 투약이 필요한 경우 방문 담당의사의 진료를 99%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가정방문 시 전문 간호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가정전문간호사의 간호 및 처치를 99%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 시 환자에게 필요한 보건교육 및 건강 상담을 1회 이상 해 드리겠습니다.
  • 독거노인의 가사봉사가 필요한 자원봉사자와 연계하여 체계적인 봉사가 될 수 있도록 99% 연계 하겠습니다.
  • 보다 전문적인 보건의료서비스 및 복지서비스 등이 필요한 경우에는 관내 보건 의료기관, 사회복지기관, 행정기관 등에 99% 의뢰 및 연계 해드리겠습니다.
거동불편 및 마비(와상)환자 관리
  • 대상자에게 대하여 1회 이상 가정 방문하여 기초건강 및 진단 후 필요에 따라 의사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99% 관리해 드리겠습니다.
  • 월1회 욕창예방을 위해 예방교육과 욕창발생시 가정 전문 간호사에게 연계하여 주2회 이상 욕창치료를 실시해 드리겠습니다.
  • 월1회 방문 시 거동불편ㆍ와상환자의 올바른 체위유지 및 체위변경 등 운동지도를 1회 이상 실시하여 일상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도 해드리겠습니다.
  • 장애가 있으나 장애인 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환자에 대해서 읍ㆍ면 사무소와 연계하여 장애인 등록이 될 수 있도록 1일 이내에 의뢰 하겠습니다.
  • 거동불편 독거노인의 가사봉사가 필요한 경우 자원봉사자와 연계하여 봉사를 받을 수 있도록 99%연계하겠습니다.
  • 대상자에 대한 서비스 수준을 향상하기 위해서 지역사회에서 제공 하는 보건 의료복지 서비스의 통합을 지향하겠습니다.

65세 이상 노인관리

65세 이상 저소득 노인관리
  •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 보장수급자 차 상위 계층 희망자에 대해 년1회 이상 노인무료 건강검진을 99% 실시하여 노인건강 수준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 65세 이상 저소득노인 희망자에 대해 혈압ㆍ당뇨 검사를 99% 실시 하겠습니다.
  • 혈압측정을 3회 이상 실시한 결과 고혈압으로 판명되었을 경우 희망자에 의하여 등록하여 관리하겠습니다.
  • 혈압검사에서 당뇨 의심이 있을 경우 공복 시에 혈당 3회 이상 검사하여, 이상소견으로 판정되면 희망에 의하여 등록하여 관리하겠습니다.
  • 치매환자 가족을 위한 보건교육을 년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65세 이상 노인대상 치매 간이 정신상태 검사를 의뢰 하시면 검사 실시 후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의뢰 및 99% 등록관리 하겠습니다.
  •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 노인 및 등록장애인 희망자에 대하여 주간ㆍ단기보호로 구분하여 99% 입소 관리하겠습니다.
  • 사회복지과 해남군 노인보건ㆍ복지사례 계획과 연계하여 재가노인 보건ㆍ복지사례 관리가 필요한 노인에 대하여는 99%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주민건강검진 및 건강관리

  • 저소득층 주민을 대상으로 건강검진 및 암 검진을 실시하여 이상자 또는 유소견자에 대하여는 99% 등록 관리하겠습니다.
  • 치아우식증이 많이 발생하는 초등학생의 구강질환 예방을 위한 구강검진 및 교육, 불소도포 시술을 99% 시행하여 충치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관내 임산부ㆍ영유아 신고에 의하여 임산부ㆍ영유아를 등록하고 희망자에 한해서는 99% 건강관리를 해 드리겠습니다.
  • 출산일을 기준으로 관내에 주민등록을 두고 실제 거주하는 출산한 가정에 첫 번째 자녀는 3,000,000원, 두 번째 자녀는 3,500,000원, 세 번째 자녀는 6,000,000원 넷째아 이상 7,200,000원 신생아 양육비를 분할지원 하고 있습니다.
  • 흡연예방교육 및 금연교실 운영을 학기 중 30개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정신장애에 대한 편견해소 및 만성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를 위한 주간 재활 프로그램을 매주 1회 실시하겠습니다.
  • 방문보건사업 자원봉사자 교육을 매분기 1회 실시하여 자원봉사자의 활동을 돕겠습니다.
  • 지역주민의 건강증진 및 운동습관 정착을 위한 건강 교실을 반기 1회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만19세이상 흡연자를 대상으로 금연클리닉을 운영하여 금연상담 및 보조제 지급등을 통하여 금연을 도와드리겠습니다.

만성퇴행성 질환자 관리

고혈압
  • 고혈압 전단계(120/80mmhg이상)인 경우 반기1회 이상 혈압측정 및 식이요법 지도를 실시하겠습니다.
  • 고혈압 1기(140/90~159/99mmhg)인 환자는 혈압측정 및 전문의의 진료를 분기 1회 이상 받을 수 있도록 의뢰하겠습니다.
  • 고혈압의 합병증 예방을 위한 보건교육, 식이요법, 운동요법 지도를 분기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당 뇨
  • 공복 시 혈당이 100~125mg/dl인 경우 6개월에 1회 이상 혈당검사 식이 요법 지도를 실시하겠습니다.
  • 공복 시에 혈당이 126mg/dl이상과 무작위 측정시 200mg/dl 경우 당뇨병으로 분기1회 이상 복약지도를 실시하겠습니다.
  • 당뇨병의 합병증 예방을 위한 보건교육, 식이요법, 운동요법지도를 분기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국민들의 알권리 충족

  • 주민건강교실, 노인건강교실, 체조교실, 복약지도, 운동요법지도, 식이요법지도, 상담실 운영을 분기1회, 월1회, 매일 운영하겠습니다.
  • 뇌졸중ㆍ거동불능 환자의 욕창 예방을 위해 자세 변경을 2시간 간격 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 욕창을 예방하기 위해 욕창이 생기기 쉬운 부위 (머리 뒷부분, 견갑골 , 엉덩이, 꼬리뼈, 팔꿈치, 발뒷꿈치)에 오일 맛사지 및 청결을 유지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혈압ㆍ뇌졸증 환자는 환절기에 기온변화가 심해 질병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온도 변화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방문 약속한 날짜에 외출 시에는 사전에 연락을 바랍니다.
  • 합병증 예방을 위해 정기적인 검진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고혈압, 당뇨환자는 평생 동안 약을 먹어도 약에 대한 부작용이 거의 없으므로 질병이 호전되었다고 해서 치료를 중단하지 마시고 전문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척수 장애인은 욕창예방 및 방광관리를 위해 1년에 1번 종합검진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12 농업기술행정이행표준 하위등록

농업인 교육과 관련하여

  • 영농교육을 작목별로 주요시기에 실시하고, 영농교육에 대하여 전화를 주시면 5분 이내에 교육시기, 절차, 방법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가정원예, 농산물 가공, 전통문화 등 다양한 과정의 농촌여성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교육계획은 새해영농설계교육과 여름철 현장교육을 사랑방소식지, 땅끝소식지를 통해, 기타교육은 교육 수립 후 해당 작목반과 홈페이지를 통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농작물 재배기술과 관련하여

  • 최신 농업기술제공을 위해 농업전문서적, 리후렛, 농업잡지 등을 경영상담실과 농민상담소에 상시 비치하여 농업인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직원들의 전문기술능력 배양을 위해 3년에 1회 이상 전문교육을 이수하고, 전문지도연구회 가입, 자격증 취득 등 자기계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농업인의 편익을 위해 각읍면에 농민상담소를 설치하여, 농한기(1~4, 7~8, 11~12월)에는 주1회(수요일)근무하고 농번기(5~6월, 9~10월)에는 주3회(월,수.금) 근무하여 농업인 상담을 실시 하겠습니다.
  • 농업인이 문의한 내용에 대하여 정확한 내용을 알 수 없을 때에는, 7일 이내에 도농업기술원, 농촌진흥청, 농업시험장, 연구소 등 관계기관의 협조를 얻어 정확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농작물 병해충 예방과 관련하여

  • 농작물 예찰을 정기적으로 실시해 병해충 방제 적기를 설정하여 읍면사무소와 마을이장을 통해 알려 드리겠으며, 많은 면적 발생시나 긴급을 요할 때에는 마을방송, 가두방송 등을 통하여 적기에 방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농작물에 이상이 있을 경우 전화 연락 또는 내방을 하시면 원인진단과 해결방법을 3일 이내에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정밀 진단이 필요한 경우에는 3시간 이내에 현장을 방문하겠으며 토양검정 등을 통하여 정확한 진단과 해결방법을 규명해 드리겠습니다.

농작물 유통정보 제공과 관련하여

  • 매일 국내 농산물 가격을 홈페이지를 통하여 제공하겠습니다.
  • 주요 작목의 거래동향과 가격 전망을 분석하고 원하시는 농업인에게 3일 이내에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농업인들의 경영능력향상과 신속한 유통정보 수집을 위한 컴퓨터 활용 교육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현장 애로기술 개발사업과 관련하여

  • 농업인은 소득증대와 지역농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실용 기술개발에 직접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농업인이 참여하실 수 있는 분야는 농업용 기자재 개발, 지역특수농법 등 실용기술개발과제, 국가적인 시험 및 연구가 미치지 못하는 국지적인 지역영농현장에서 제기되는 문제의 해결 기술과제, 이미 개발된 기술의 현장 적용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부분적인 보충기술개발과제 등이 있습니다.
  • 소속 직원중에서 기술개발을 수행해 낼 수 있는 전문가를 총괄 책임자로 지정하여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습니다.

농기계 임대사업장 운영과 관련하여

  • 농기계의 효율적 이용으로 농업기계화 촉진 및 농업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농기계(부속작업기 중심)를 저렴한 가격으로 빌려 드리겠습니다.
  • 사업장은 농업기술센터에 두고 해남군에 거주하는 농업인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농업인의 여론을 수렴하여 수요가 많은 농기계는 연차적으로 추가 확보하여 농업인의 농기계 구입부담 경감과 연중 대민서비스 행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임대농기계 입,출고 시간 : 08:30~18:00 → 농기계 사용전날 16시~18시 출고 가능합니다.
  • 공휴일 휴무 사용하실 분은 , 전일 16시~18시(출고) 휴일 다음날 09시까지(반납)
  • 사업장 안내 : 본소 ☎534-2765, 530-5535, 서부권 ☎532-1174(문내면 용암리)
  • 임대기종, 임대료 및 기타 문의사항은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참조

13 관광지관리행정이행표준

관광지 안내서비스 및 정보 제공

  • 관광지 안내소에 관광홍보 책자(3종)와 특산물 목록을 상시 비치하여 관광객의 편의을 도모 하겠습니다.
  • 관광안내를 전화로 문의시에는 관광지안내 문답식 표준매뉴얼에 의거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즉시, fax로 자료요구시는 30분이내에 관광안내 자료를 보내 드리겠습니다.

관광지 내 시설물 유지관리

  • 관광지내 편익시설물 이용에 따른 불편사항 신고시 즉시 시정하고 그 결과를 전화로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관광지 내 편익시설물의 보다 편리한 이용을 위하여 매일 1회 이상 점검 및 청결을 유지하고 경미한 사항에 대하여는 즉시 보수하고, 중대한 보수에 대하여는 우선 안전조치를 취한 후 예산을 투입 가급적 빠른 시일내에 보수하는 등 시설물 안전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두륜산 도립공원 관리

  • 공원내 불법사항 사전 예방을 위하여 매일 1회이상 공원순찰을 강화하여 공원내 불법사항 근절에 앞장서겠습니다.
  • 도립공원내 불법사항 신고 접수시 즉시 출동하여 불법사항 적발시 행정절차에 따라 의법 조치하고 사후 처리사항 결과를 완료 후 3일이내에 주소지로 통지하여 드리겠습니다.

14 상수도행정이행표준

안심하고 마실수 있는 수돗물 공급

  • 우리가 공급하는 원수, 정수 등 수돗물의 수질검사는 관계법령에 따라 철저히 실시하겠습니다.
    • 일일검사 : 색도 등 6개 항목 일 1회 이상 실시
    • 주간검사 : 일반세균 등 7개 항목 주 1회 이상 실시
    • 월간검사 : 먹는물 수질기준 58개 전 항목 월 1회 실시
    • 민관합동수질검사 : 전남보건환경연구원 및 민간인과 합동으로 정수장수,수도꼭지수에 대하여 58개 항목 연 2회 실시
  • 수돗물에서 수질에 이상이 발견되었을 때 신고해 주시면 수질이상 원인에 따라 신속하게 대처하고 수질검사가 필요한 경우
    방문·채수하여 검사 결과를 7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 검사결과는 군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수돗물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상수도 요금 및 검침 업무

  • 검침은 매월 정해진 날에 정확하게 실시하겠습니다. 계량기 고장 등으로 검침을 할 수 없을 경우에는 전월 사용량으로
    요금을 부과하겠습니다.
  • 상수도요금이 지난달에 비하여 과다하게 부과되면 그 사유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 전월 대비 20톤 이상 사용량이 증가한 경우에 사전 안내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수도요금을 착오 또는 과다하게 납부하였을 경우 반환 금액을 수용가가 원하시는 대로 정산하여 환불하여 드리겠습니다.
  • 수도요금을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도록 자동이체를 접수해 다음 달 말일에 거래은행 통장(전국 모든 은행 가능)에서 자동이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요금 고지서를 분실하셨을 경우 전화로 재발급 신청하시면 방문하여 직접 전달하겠습니다.

신속한 급수공사 및 불편사항의 사전 예방

  • 상수도 급수공사를 신청하시면 3일 이내에 공사 승인 여부를 알려드리겠습니다.(법정기한 5일)
  • 급수공사비가 납부되면 5일 이내에 공사를 준공하겠습니다(법정 기한 7일)
  • 각종 공사로 인한 단수 시에는 3일 전에, 관로파손 등 돌발사고로 인한 단수 시는 즉시 가두방송 또는 홍보매체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수도관 파손이나 도수 또는 누수 발견 시는 즉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수도 계량기 검침에 지장이 없도록 계량기함을 관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각 가정에서는 자가 진단 방법을 통해 누수 여부를 확인하고 절수기를 설치하여 한방물의 물도 아껴 씁시다.
    • 자가진단 방법 : 수도꼭지를 모두 잠그고 계량기를 확인하여 계량기 판에 빨간색 별(*)이 돌면 누수입니다.
  • 공동주택에서는 깨끗한 수돗물을 사용하기 위하여 저수조(물탱크)청소 를 연 2회 이상 반드시 실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겨울철에는 수도계량기 동파를 방지하기 위하여 보온재로 사전에 예방해주시기 바랍니다.
  • 수도요금은 매월 납기 말일까지 금융기관에 납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총무과 행정팀담당자 김찬섭문의전화 061-530-5233
  • 최종수정일2019-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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