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 군정뉴스

해남의 먹거리 정책은 해남군민과 함께해요!

  • 작성자 김혜정
  • 부서 기획실
  • 작성일 2019-07-11

해남의 먹거리 정책은 해남군민과 함께해요!

민관 협치를 위한「해남군 먹거리 위원회」위원 공개 모집

 


 【유통지원과 먹거리전략팀 ☎ 061-530-5670】


해남군은 군민의 행복과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의 보편적 가치실현을 위하여 「해남 2030 푸드플랜」을 추진하고 있다. 추진 과정 중 지역의 다양한 먹거리 문제를 민관 협치 방식으로 해결하는 민관거버넌스를 구축하고자 잰걸음을 하고 있다. 지역 먹거리의 선순환 시스템 구축 및 다양한 활용을 위해 군민이 주체가 되어 현재의 문제를 고민하고 진단하여 먹거리 문제를 풀어가는 먹거리 위원회를 만들어 군민의 관심과 참여를 폭넓게 이끌어 낼 계획이다.

 

해남군은 모집공고를 통해 7월 3일부터 7월 29일까지 먹거리 위원회 위원을 공개 모집하고 있다. 참여 신청서는 군 홈페이지 공고란에서 서식을 다운 받거나 유통지원과 먹거리 전략팀에서 받을 수 있다. 먹거리 위원회는 해남군 먹거리 기본조례에 근거하여 3개 소위원회, 8개 분과로 전체 60명 이내로 위원을 선발한다. 앞으로 먹거리 위원회는 농수축산물의 생산 및 유통·가공 활성화, 먹거리를 통한 군민의 건강과 바른 식생활 교육, 사회적 경제조직의 활성화, 지역사회 먹거리 자원 개발 및 지원,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리 체계 구축, 먹거리 취약계층의 먹거리 접근성 제고, 도농상생 교류를 통한 지역 먹거리의 대외확산, 공공급식 확대, 먹거리 자원 순환, 등 공공의 문제 해결 등 다양한 먹거리 관련 이슈를 다루게 된다.

 

그동안 해남 먹거리 정책은 행정 주도, 대농, 대도시 위주로 진행되어 왔다. 최대 농업군임에도 지역의 농산물이 대도시 도매시장, 대형 유통업체 등을 통해 역순환 되어 지역 마트와 학교급식에 공급되는 왜곡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해남군은 「해남 2030 푸드플랜」을 역동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먹거리 정책에 있어서는 군민과 군민, 군민과 행정, 행정과 행정 간의 긴밀한 협치를 통해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정책을 만들고자 군민이 주체가 되는 먹거리 위원회가 됐으면 한다”고 많은 군민의 참여를 당부했다.


첨부파일
공공누리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기획실 홍보팀 문의전화 061-530-5321
  • 최종수정일 2019-02-2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