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설명

토석채취 만료된 사업장에 대해 환경친화적으로 복구되도록 지도 점검하겠습니다.

  • 작성자 김성희
  • 부서 기획실
  • 작성일 2024-03-28

 1. 언론 보도 내용

  ≪해남군 화원면 월호리 만료 토취장, 양질도 등 복구 ‘눈길 ’≫

1. “범례로 정상복구 권장”... 환경피해 복구 노력 조명 요구

2. 사토장 양질토 반입 복구 등 노력 조명 제보

NSP통신(2024년 3월 25일)

 

2. 보도 내용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드립니다.

□ 해남군 화원면 일원 등 토석채취 사업장 허가기간 만료 전에「산지관리법」

     제40조(복구설계서의 승인 등)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8조(복구설계서의 승인), 같은 법 시행규칙 제42조(복구설계서의 작성기준 등)에 따라 복구설계서 승인기준에 적합하게 허가기간 만료일까지 제출하도록 예고 공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복구설계서가 「산지관리법」 승인 기준에 적법하지 않을 경우, 적법하게 설계될 때까지 보완 지시 등을 통보하고 있습니다.

 

□ 또한, 허가만료일 전까지 복구설계서 승인신청서가 제출되지 않을 경우, 산지관리법 제41조(복구의 대집행 등)에 따라 예치된 복구비(현금 또는 보증서)로 복구될 수 있음을 공문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 언론 보도에서 조명된 사업장은 허가기간이 2015. 8. 28. ~ 2019. 12. 10.이였으며, 토석채취 허가기간 만료에 따른 복구설계서 제출 촉구(2019. 12. 30.)하였으나,

미제출하여 행정대집행 통보(2020. 5. 26.)를 알렸던 사업장이였습니다.

 

□ 복구설계서 서류를 2020. 9. 8.자에 제출받아 복구설계서 승인기준에 미흡하여 보완 후 2021. 1. 7.자 복구설계서 승인하였습니다.

 

□ 승인 이후 자연과 어우러지게 복구가 성실히 이행되도록 수차례 수시점검을 하여 지도 감독하였고, 허가만료 이후 3년 6개월 끝에 2023. 6. 15.자로 토석채취허가 만료지 복구준공이 되었습니다.

 

□ 또한, 복구준공 이후에도 수시점검을 통해 토사유출 등 문제점이 있는 사항에 대해 보완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도 토석채취가 만료된 사업장은 주변 산림과 최대한 어우러질 수 있는 환경친화적 복구가 이루어지도록 지도 점검하겠습니다.

 

 


공공누리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해남군이 저작권 전부를 가지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