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작은학교 활성화로 지역상생 새로운 바람 분다”

  • 작성자 김혜정
  • 작성일 2022-02-23
  • 조회수 79

해남군“작은학교 활성화로 지역상생 새로운 바람 분다”

해남군·전남교육청·작은학교 활성화추진위원회 공동협약 체결

농산어촌유학 등 작은학교 활성화시범사업으로 지역소멸 대응 맞손

 

해남군은 전라남도교육청, 현산·북일·계곡면 작은학교활성화추진위원회와 공동협약을 맺고 농산어촌유학 등 작은학교 활성화에 손을 맞잡았다.

명현관 해남군수와 장석웅 전남교육청 교육감, 북일면 신평호·현산면 김정주 작은학교 활성화추진위원회 위원장과 계곡면 이숙자 사무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3일 해남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협약식에서는 민관학 협의체를 구축해 농산어촌유학 등 작은학교 활성화 시범사업을 추진, 상호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따라 해남군은 사업에 필요한 주거공간, 일자리 등 관련 정책을 발굴하고 연계하는 등 시범모델을 구축하고, 전남교육청은 학생 유학경비 지원, 학교공간 혁신, 에듀버스 증차, 학교 특색프로그램 운영비 등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주민들로 구성된 작은학교 활성화추진위원회에서는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주민참여 확대 및 빈집 확보, 지역일자리, 마을교육프로그램, 학생 모심 정책개발 등 주민주도협의체 운영에 힘을 모으게 된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부터 성공리에 추진되고 있는 북일면 작은학교 살리기 캠페인을 모델로, 전남농산어촌유학 등 관련 사업을 연계한 시범사업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군은 북일면에 이어 올해는 현산, 계곡면에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연차적으로 전 읍면에 작은학교 살리기 모델을 확산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작은 학교 살리기 캠페인이 지역소멸 위기에 처한 지역 인구감소 문제 해결의 단초를 제시함에 따라 민관학의 강력한 협업을 통해 지역 상생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해남군은 지난해 지역소멸위기 대응과 연계해 북일초와 두륜중을‘작은학교 살리기’시범지역으로 지정, 민관학추진위원회를 구성해‘학생모심 캠페인’을 펼쳤다. 이를 통해 학생 및 원아 52명을 포함한 20가구, 97명의 도시민들이 북일면으로 이주를 완료하는 등 작은학교 살리기는 물론 인구 증가에도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었다.

 

명현관 군수는 "지역주민들이 주도가 되어 학교살리기에 적극 나서면서 지방소멸의 위기에서 자유롭지 않은 해남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다” 면서 "민관학이 머리를 맞댄 이번 공동협약을 계기로 인구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모델을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전했다.


23-농산어촌유학 등 작은학교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2022.2.23. 해남군청 대회의실) (4)
공공누리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기획실 홍보팀 문의전화 061-530-5321
  • 최종수정일 2019-02-2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