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안내

Home 우리해남 > 해남소개 > 읍면안내 > 해남읍 > 연혁/지명유래

연혁

백제 때 새금현 통일신라 때 침명현으로 불리다 고려 때 해남현으로 정착

조선태종 9년(1409)
해남현과 진도현을 합해 해진군으로 승격

태종 12년(1412)
해진군의 치소를 현산면 고현에서 삼산명 계동으로 옮김

세종 19년 (1437)
해남현이 진도현과 분리되면서 지금의 해남읍에 현감을 둠.

  • 1941
    1941.04.01
    군 읍 폐합에 따라 군일면 군이면을 합하여 해남면이라 함
  • 1955
    1955.07.01
    법률 제359호에 따라 해남읍으로 승격
  • 1992
    1992.10.13
    1읍 13개면으로 조정되어 오늘에 이름
해남읍 전경사진

지명유래

해리
해-리(海里) [바댓몰] [리] 본래 해남군 군일면의 지역으로서, 바댓몰 또는해리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신교리, 동외리, 천변리의 각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해리라 해서 해남면(읍)에 편입되었다.
평동리
평동-리(坪洞里) [들몰, 들일몰, 평동] [리]본래 해남군 군일면의 지역으로서, 들 가운데가 되므로 들몰, 들인몰 또는 평동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고도리, 천변리의 각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대정정(大正町)이라해서 해남면(읍)에 편입되었다가, 1949년 왜식동명 변경에 따라 평동리로 고쳤다.
읍내리
읍내-리(邑內里) [읍내] [리]본래 해남군 군일면의 지역으로서 해남읍내가 되므로 읍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남외리, 천변리의 각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애식으로 본정이라 하여, 해남면(읍)에 편입되었는데 1949년 왜식 동명 변경에 따라, 읍내리로 고침
고도리
고도-리(古道里) [고도, 고둣물, 고만이터] [리]본래 해남군 군일면의 고도지리(古道旨里) 지역으로서, 고만이터 또는고둣물 또는 고도라 하였는 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천변리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고도리라 해서 해남면(읍)에 편입되었다.
남외리
남외-리(南外里) [남밖, 남외] [리]본래 해남군 군일면의 지역으로서, 해남 읍성의 남문 밖이 되므로 남밖 또는 남외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서외리 일부와 군이면의 용정리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남외리라 해서 해남면(읍)에 편입되었다.
성내리
성내-리(城內里) [성내, 성안] [리]본래 해남군 군일면의 지역으로서, 해남 읍성의 안쪽이되므로 성안 또는 성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에 폐합에 따라, 왜식으로 대정이라 해서 해남면(읍)에 편입되었는데, 1949년 왜식 동명 변경에 따라 성내리로 고쳤다.
수성리
수성-리(壽星里) [리]본래 해남군 군일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신교리, 동외리의 각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왜식으로 수정이라 해서 해남면에 편입되었는데 1949년 왜식 동명 변경에 따라 수성리로 고쳤다.
신안리
신안-리(新安里) [리]본해 군일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신화리와 안국리, 해리, 고도리의 각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신화와 안국의 이름을 따서 신안리라 하여 해남면(읍)에 편입되었다.
연동리
연동-리(蓮洞里) [연못골, 연동, 남연리] [리]본래 해남군 군일면의 지역으로서, 연못이 있었으므로 연못골 또는 연동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조막리, 내죽리, 남송리, 고도리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남송과 연동의 이름을 따서 남연리라 하여 해남면(읍)에 편입 되었는데, 1949년 연동리로 고쳤다.
안동리
안동-리(安洞里) [수실, 화곡, 안동태, 안동] [리]본레 해남군 군이면의 지역으로서, 수렁이 많으므로 수실, 또는 화곡이라 하며, 또는 안동(安洞) 부사가 살았으므로 안동태, 안동이라고도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안동리라 해서 해남면(읍)에 편입되었다.
백야리
백야-리(白也里) [히재, 히야재, 백야치, 백치, 백야] [리]본래 해남군 군이면의 지역으로서, 백토가 나므로 히재, 히야재 또는 백야치, 백치, 백야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오천리와, 부흥리, 구리, 온인리의 각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백야리라 해서 해남면(읍)에 편입되었다.
내사리
내사-리(內四里) [리]본래 해남군 군이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세정리, 기동리, 장활리, 신리, 부호도를 병합하여 재 너머 안쪽 네 마을이라는 뜻으로 내사리라 해서 해남면(읍)에 편입되었는데, 1949년 부호도를 자라서 부호리로 했다.
남동리
남동-리(南洞里) [남문밖, 남밖, 남외, 남동] [리]본래 해남군 군일면의 지역으로서, 해남읍성의 남문 밖이 되므로 남문밖, 남밖 또는 남외, 남동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남문밖 일부를 떼어 왜식으로 대화정이라 해서 해남면(읍)에 편입 되었다가, 1949년 왜식 동명 변경에 의하여 남동리로 고쳤다.
남천리
남천-리(南川里) [족내, 남천] [리]본래 해남군 군이면의 지역으로서 "여지승람"의 종천포(淙川浦)에서 종내→쪽내-남천이 되었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온인리, 부흥리, 백야리의 각 일부 지역을 병합 하여 남천리라 해서 해남면(읍)에 편입되었다.
용정리
용정-리(龍井里) [금새미, 용정, 정머리] [리]본래 해남군 군이면의 지역으로서, 금새미(용정)가 있으므로 금새미 또는 용정, 정머리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송용리를 병합하여 용정리라 해서 해남면(읍)에 편입되었다.
구교리
구교-리(舊校里) [구교, 샛골] [리]본래 해남군 군일면의 지역으로서, 해남 향교가 있었으므로 샛골 또는 구교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관동리, 사포리, 서외리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구교리라 해서 해남면(읍)에 편입됨
복평리
복평-리(平里) [봇들, 보평] [리]본래 해남군 산일면의 지역으로서, 충신보가있는 들이므로 봇들 또는 보평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길호리를 병합하여 보평리라 해서 마산면에 편입되었다가, 1973년 해남읍에 편입되었다.
공공누리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해남읍 총무팀문의전화 061-530-7314
  • 최종수정일 2023-07-0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