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안내

Home 우리해남 > 해남소개 > 읍면안내 > 마산면 > 연혁/지명유래

연혁

백제 고서이현(古西伊縣 ), 통일신라 고안현(固安縣), 고려 죽산현(竹山縣)으로 칭하다 조선조에 이름.

  • 1895
    1895년
    해남군 마포면으로 개칭.
  • 1914
    1914년
    면통폐합으로 산일면 일부 합병 마산면으로 개편.
  • 1973
    1973년 7월 1일
    복평리가 해남읍에 편입.
  • 1983
    1983년 2월 15일
    월암리가 계곡면에 편입.
  • 1992
    1992년 10월 13일
    용소리에서 육일시리를 분할하여 현재에 11개 법정리 35개 행정리에 이름.
마산면 전경사진

지명유래

화내리
화내-리(禾內里) [고안, 곶이, 구지안, 수안, 화내] [리] 본래 백제 때 고시이현 또는 고안현(固安 縣) 이 있었으므로 곶이, 구지안 또는 고안이라 하였는데,조선 때말을먹이었으므로 수안 또는 화내라 하여 해남군 마포면에 편입되었는데,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낙동리, 양지리, 안정리와 봉시리, 장재리, 노하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화내리라 하였다.
장촌리
장촌-리(長村里) [장자촌, 장재, 장촌] [리] 본래 해남군 마포면의 지역으로서, 장자(부자)가 살았으므로 장자촌, 장재 또는 장촌이라 하였는데,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남계리를 병합하여 장촌리라 하였다.
맹진리
맹진-리(孟津里) 본래 해남군 마포면의 지역으로서, 큰 나루가 있었으므로 맏나루, 맏나리, 말나리 또는 맹진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대월리, 평촌리, 송석리, 북창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맹진리라 하였다.
송석리
송석-리(松石里) [송석, 송석정] [리] 본래 해남군 마포면의 지역으로서, 송석정(松石亭) 이라는 정자가 있었으므로 송석정 또는 송석이라 하였는데, 1914년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월곡리, 원덕리, 오산리, 평촌리 일부와 산일면의 신덕리를병합하여 송석리라 하였다.
외호리
외호-리(外湖里) [밭산막, 밭몰, 밭개, 외호] [리] 본래 해남군 마포면의 지역으로서, 산막리 바깥쪽이 되므로 밭산막, 밭몰, 또는 앞에 개가 있으므로 밭개,외호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당거리와 북창리, 봉서리의 각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외호리라 하였다.
산막리
산막-리(山幕里) 본래 해남군 마포면의 지역으로서, 조선 단종 때 원주 이씨(原州李氏) 낙남조(落南祖)인 이영화(李英華)가 세조를 피하여 이곳의 산에 막을 짓고 은거한데 기인하여 산막이라 불리우게 되었으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유목리, 지동리 일부지역을 병합하여 산막리라 하였다.
노하리
노하리(鷺河里) [갈앗, 노하] [리] 본래 해남군 마포면의 지역으로서, 갈대밭 이있었으므로 갈앗 또는 노하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폐합에 따라 원항리와 덕인리, 추당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노하리라 하였다.
(2008. 2.18. 한문표기 변경 路下 → 鷺河)
연구리
연구-리(燕邱里) [감나뭇골, 시목리, 연구] [리] 본래 해남군 마포면의 지역으로서, 감나무가 많았으므로 감나뭇골 또는 시목리라 하며, 또는 제비 집처럼 생긴 명당이라 하여 연구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당두리와 덕인리, 추당리, 지동리의 각 일부지역을 병합하여 연구리라 하였다.
학의리
학의-리(鶴儀里) 본래 해남군 산일면의 지역으로서, 마을 뒷산이 학이 날아가는 형국으로 학의동, 학의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망미리, 오호리, 금자리, 용소리 일부를 병합하여 학의리라 하였다. 1992년 10월 13일 용소리에서 육일시리를 분할하였다.
용전리
용전-리(龍田里) [용전, 안골] [리] 본래 해남군 산일면의 지역으로서, 못 안쪽이 되므로 안골이라 하며, 또는 지형이 용처럼 생기고 밭이 많으므로 용전이라하였다 하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고암리, 용반리, 신기리, 용소리 일부와 마포면의 신흥리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용전리라 하였다.
상등리
상등-리(上嶝里)(상등) [리] 본래 해남군 산일면의 지역으로서, 등성이 위가 되므로 상등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신촌리, 호교리, 용전리 일부와 마포면의 신룡리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상등리라 하였다.
공공누리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마산면 총무팀문의전화 061-531-3413
  • 최종수정일 2023-07-0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