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안내

Home 우리해남 > 해남소개 > 읍면안내 > 산이면 > 연혁/지명유래

연혁

구한말 산일면은 마산면 학의리·용전리, 황산면 일신리·원호리·연호리·우항리, 산이면 노송리 등 20개리로 이도면은 산이면 예정리 등 26개리로 구성

행정구역개편(1911년)
산일면과 이도면을 합병하여 산이면이라 칭함.

행정리 형성
1911년 이전에는 37개 부락에서 이후 시등, 신정, 동월 마을의 승격으로 현재는 40개 행정리로 형성됨.

산이면 전경사진

지명유래

구성리
구성-리(九星里) [구성] [리] 본래 해남군 산이면의 지역으로서, 구석진갯가가 되므로 구성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구성리라 했다.
금송리
금송-리(琴松里) [리] 본래 해남군 산이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업자리, 방축리, 금동리, 반송리, 덕호리의 각 일부지역을 병합하여 금동과 반송의 이름을 따서 금송리라 했다.
금호리
금호-리(錦湖里) [금호] [리] 본래 해남군 산이면의 지역으로서, 금호도에 있으므로 금호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금호리라했다.
노송리
노송-리(老松里) [노송정, 노송] [리] 본래 해남군 산이면의 지역으로서, 노송나무 정자가 있으므로 노송정, 노송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석연리, 구교리와 금동리, 업자리의 각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노송리라 했다.
대진리
대진-리(大津里) [한나루, 한날, 대진] [리] 본래 해남군 산이면의 지역으로서, 큰 나루가 있으므로 한나루, 한날 또는 대진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폐합에 따라 신농리, 원항리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대진리라했다.
덕송리
덕송-리(德松里) [덕송] [리] 본래 해남군 산이면의 지역으로서 덕송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덕곡리, 황조리, 대진리 일부지역을 병합하여 덕송리라 했다.
덕호리
덕호-리(德湖里) [텃골개, 텃굴개, 덕호] [리] 본래 해남군 산이면의 지역으로서, 텃골 북쪽 갯가가 되므로 텃골개, 텃굴개 또는 덕호라하였는데,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백동리, 학림리, 백천리, 옹암리, 반송리, 부흥리, 해당리,방축리, 예정리 각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덕호리라 했다.
부동리
부동-리(富洞里) [부동] [리] 본래 해남군 산이면의 지역으로서 부동이라 하였는데,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상동리, 흑두리를 병합하여 부동리라 했다.
상공리
상공-리(相公里) [당골, 당동, 상공] [리] 본래 해남군 산이면의 지역으로서,상공산당밑이 되므로 당골, 당동 또는 상공이라 하였는데,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당후리, 양지리, 원항리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상공리라 한다.
송천리
송천-리(松川里) [소래, 송천] [리] 본래 해남군 산이면의 지역으로서, 작은 내가 있으므로 소래 또는 송천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해당리, 부흥리의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송천리라 했다.
예정리
예정-리(禮丁里) [지푼개, 유호, 유동, 예동, 예정] [리] 본래 해남군 산이면의 지역으로서, 깊은 갯가가 되므로 지푼개, 또는 유호, 유동, 예동, 변하여 예정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예정리라 했다.
진산리
진산-리(珍山里) [진산] [리] 해남군 산이면의 지역으로서, 옛 진산성터 밑이 되므로 진산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폐합에 따라 내송리, 대진리의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진산리라 했다.
초송리
초송-리(草松里) [리] 본래 해남군 산이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초두리, 두목리, 외송리와 송천리, 예정리, 내송리의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초두와 외송의 이름을 따서 초송리라 했다.
공공누리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산이면 총무팀문의전화 061-531-3515
  • 최종수정일 2023-07-0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