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안내

Home 우리해남 > 해남소개 > 읍면안내 > 화원면 > 연혁/지명유래

연혁

  • 1895
    1895년
    황이면, 그 후 이동 장동, 장서, 관저면으로 분할
  • 1914
    1914년 1월
    합병 화원면으로 개칭 - 15개법정리 43개 행정리
  • 1980
    1980년 2월 1일
    후포리를 후포와 온덕으로 분할 - 현 44개 행정리
    1980년 5월 2일
    내주리, 외주리를 주광리로 합병하고 신주광리를 청용리에 신설
화원면 전경사진

지명유래

구림리
구림-리(鳩林里) [구등, 구림] [리] 본래 장동면의 지역으로서, 지형이 거북의 등처럼 생겼으므로 구등 또는 구림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억수리 일부를 병합하여 구림리라 해서 화원면에 편입되었다.
금평리
금평-리(錦平里) [리] 본래관저면의지역인데,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사동, 평리, 하리 일부를 병합하여 금평리라 하여 화원면에 편입 되었다.
마산리
마산-리(馬山里) [리] 본래 장동면의 지역인데,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마천리와 월산리를 병합하여 마산리라 해서 화원면에 편입 되었다.
매월리
매월-리(梅月里) [리] 본래 장동면의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부동, 양화리, 월내리, 매계를 병합하여, 매계와 월내의 이름을 따서 매월리라 하여 화원면에 편입되었다.
산호리
산호-리(山湖里) [리] 본래 해남군 장서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산수리, 석호리, 내박리, 온수리를 병합하여 산수와 석호의 이름을 따서 산호리라 해서 화원면에 편입 되었다.
성산리
성산-리(星山里) [리] 본래 장서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가납리, 척불리와 문내면의 고대리 일부를 병합하여 일성산의 이름을따서 성산리라해서화원면에편입되었다.
신덕리
신덕-리(新德里) [리] 본래 관저면의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신평리, 하리 일부와 장서면의 사등을 병합하여 신덕리라 해서 화원면에 편입 되었다.
영호리
영호-리(靈湖里) [리] 본래 장동면 의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장재리, 저하리, 저상리, 별암리와 관저면의 구지리,상리 일부를 병합하여 영호리라 하여 화원면에 편입 되었다.
월호리
월호-리(月湖里) [리] 본래 장동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월하리, 화동리, 당호리, 억수리, 일부를 병합하여 월하와 당호의 이름을 따서 월호리라 해서 화원면에 편입되었다.
인지리
인지-리(仁智里) [인지] [리] 본래 장서면의 지역으로서 인지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장수, 예의리를 병합하여 인지리라 해서 화원면에 편입되었다.
장춘리
장춘-리(長春里) [리] 본래 장서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포초리, 이목리, 방하리와 문내면의 고당리, 신평리, 무고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장춘리라 해서 화원면에 편입되었다.
주광리
주광-리(周光里) [주광] [리] 본래 장서면의 지역으로서 주광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월산리, 외주광리, 내주광리를 병합하여 주광리라 해서 화원면에 편입되었다.
청룡리
청룡-리(靑龍里) [청룡] [리] 본래 관저면의 지역으로서, 운거산(군 산천)의 청룡쪽(왼쪽)이 되므로 청룡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 역 폐합에 따라 중리와 상리, 하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 청룡리라 해서 화원면에 편입되었다.
화봉리
화봉-리(花峰里) [화봉] [리] 본래 장서면의 지역으로서, 화봉산(군 산천) 밑이되므로 화봉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초동 리, 역양리를 병합하여 화봉리라 해서 화원면에 편입되었다.
후산리
후산-리(厚山里) [리] 본래 장동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온덕리, 후하리, 후상리, 가마리를 병합하여 후산리라 하여 화원면에 편입되었다.
공공누리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화원면 총무팀문의전화 061-531-3615
  • 최종수정일 2023-07-0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